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우리나라 대중교통 만족도는 대체로 높은 편이나 긴 배차간격, 출퇴근 시간대 높은 혼잡도는 대중교통 이용 시 불만족스러운 점으로 꼽혔습니다. 업무생산성 향상과 워라벨(일과 가정의 양립) 보장이라는 목적을 위해 도입된 유연근무제는 이러한 장점과 함께 출퇴근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대중교통 이용 수요가 출퇴근 시간에 집중돼 있는 만큼 출퇴근 시간의 변화는 대중교통 이용 수요를 분산시켜 혼잡도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확대적용하여 실시를 의무화함으로써 유연근무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습니다. 유연근무제를 확대실시하게 된다면 시차출퇴근형, 근무시간선택형 등의 유형과 부서, 직종별 혹은 전체에 이르는 적용범위, 그리고 시간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유연근무제의 적극적인 실시를 위해 업무효율성 확보, 고용안정성 확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책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의 구체화를 위해 국민 여러분의 의견과 투표를 통해 개선가능하고 현실에 적합한 대안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상명대학교 공공인재학부에 재학 중인 안기모뒤(안심이 되는 기대가 되는 모두에게 뒤에서 힘이 되어주는) 조입니다.
대중교통의 편리성으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면서 특히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대(7-9시, 18-20시) 불편을 호소하는 승객이 많습니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2016년 발표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의 혼잡도는 최대 234%에 달해 이용객들 사이에서 ‘지옥철’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혼잡도가 230%일 때 승차한계라고 보는데 이를 초과하는 수치가 나온 것입니다.
저희 조는 저희는 유연근무제가 본 목적 외의 대중교통 혼잡도 해소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 혼잡'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 인프라를 늘리기보다 유연근무제의 확대적용을 통해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방안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유연근무제는 생산성 향상과 일자리 창출, 저출산 문제 해결,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개설되었으며, 2010년 일부 부처에서 시범 시행한 유연근무제도를 전체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로 확대하고자 행안부에서 유연근무제 운영지침을 통보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국토연구원이 2015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출퇴근 시간대 서울시의 대중교통 이용 수요는 전체 수요의 45%에 이릅니다. 유연근무제는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대를 피함으로써 이용 수요 분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15년 서울시 교통수단분담률 통계에 따르면 대중교통(버스·지하철)의 분담률은 65%로 자가용의 23%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유연근무제의 실시로 인한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대 변화는 대중교통 수요 분산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 조는 이 같은 생각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아울러 의료 시설이 부족한 1공구 서부 및 6공구 주민들을 위해 병원 밀집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공공 셔틀버스나 응급 이송 협약 등의 이동 서비스를 마련해 주십시오.[장기] 종합병원 유치 로드맵 제시 및 도시 계획 재정비: 지지부진한 종합병원 유치 추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확실한 건립 로드맵을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향후 도시 계획에서는 주거지 ...
... 1.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 - 현재 전국 지자체에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콜버스, 콜택시, 행복택시 등)을 도입 중 - 대부분의 지자체가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을 도입 중이며, 지자체 확산 등 양적 증대가 아닌 이용중인 DRT의 이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 제시 2. 수용응답형 대중교통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 아이디어 - 기존, 월별 ...
안녕하세요? 한국장애인개발원입니다.한국장애인개발원은 장애인의 권리 보장과 자립 지원, 그리고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통합사회를 위해 정책을 연구지원하는 공공기관입니다.우리 원은 2026~2030년 중장기 경영계획 수립과 함께, 기관의 방향성과 역할을 국민께 한눈에 전달할 수 있는 대표 슬로건을 정하고자 합니다.이에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 하오니, 제시된 ...
...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이에, 철도를 이용하시다가 다른 철도로 환승하시거나, 철도 이용 후 버스 또는 택시 등으로 갈아타실 때 불편한 사항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생각을 듣고 철도시설 개선에 반영하고자 합니다.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검토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 많습니다국가가 돌보겠다고요? 아닙니다 아이들은 가정에서 돌봐져야합니다. 그러려면 유연한 근무제는 필수입니다근무시간의 조정이 사회적합의에 꼭필요한것입니다.유연한 근무를 시행할경우 현재 우리나라가 겪고있는 고질병의 절반은 치유가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적인 금전지원도 중요하지만 진짜 아이를 키울수있는 그런 유연한 노동시장이 필요합니다 ...
고용노동부는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시간선택제 근무 등 유연한 근무환경 확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업들이 유연근무를 확대 도입할 수 있도록 정부는 무엇을 "더" 하면 될까요?기업들, 개인과 가정은 무엇을 "더" 하면 될까요? 유연근무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 저도 직접 힘든 경험을 겪으며 학교 상담실과 청소년 상담센터 등 다양한 기관을 이용했지만, 주변 친구들은 복지시설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또한 Wee클래스는 청소년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담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인력 부족과 홍보 미흡, 맞춤형 프로그램 부족등 여러 한계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면 학생들의 ...
... 배차 간격도 줄여서 많은 여행객 및 관광객이 이용토록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짐이 많은 승객의 경우 지하철을 갈아타야 하기에 매우 힘들고, 택시 이용시 3만원의 비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부디 대중교통의 중요성을 심각하게 받아 들여주시기 바랍니다 ...
... 달하며, 이 중 길거리 흡연 신고가 60% 이상을차지합니다.- 특히, 유동 인구가 많은 상업 지역이나 버스정류장, 지하철 입구 주변은 금연구역으로 지정이 되어 있느나 실제 지켜지지 않은 경우 많습니다.○ 공동주택 및 집합건물에서는 발코니, 복도, 계단, 옥상 등에서의 흡연으로 인해 간접흡연 피해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2023년 조사에 따르면, ...
남은시간 60초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