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관광용 모노레일 설치와 비젼.
안산시는 최근 대부도 관광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필요한 자원이 있어야 하지만, 단순히 통계자료도 없는 관광을 목적으로 무엇인가를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 1. 목적형 사업으로 가능할까?
2014년 1월 경 (주)꿈꾸는어린왕자 사가 안산시 관내 도시디자인 관련 사업 제안을 하면서 얻은 자료들 중에서 많은 힌트를 얻게된 부분이 있습니다.
관광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할까?
첫번째는 관광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찾는 곳은 어디일까?
답, 도서지역의 섬과 같은 아일랜드를 휴식처로 삼는 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통계청의 자료를 뽑아본 적이 있습니다.
●시화방조제를 건너는 차량의 수는 얼마일까?
1년 228만대 정도가 시화 방조제를 건너를 통계를 확인한 적 있습니다.
●탄도항 대교를 건너는 차량의 수는 얼마일까?
사업용을 제외한 통계 약 98만대가 1년동안 탄도항 인근으로 통행했습니다.
1년 동안 대부도 지역으로 들어오는 차량은 한 해 평균 3.260.000대 가량이 됩니다. 2인칭으로 계산하면 총 6.520.000명의 인원이 대부도로 들어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휴가 시즌이나 봄 가을 성수기, 또는 해넘이, 해돋이 등의 행사가 있을 때는 차량이 매우 많은 정체현상을 격게됩니다. 시화로를 건너는 시간이 2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충분한 타당성을 갖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2. 관광의 접목의 이유는?
1. 대부도는 지리적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서 1시간 40분대의 시간으로 방문할 수 있는 도서섬 지역입니다.
2. 1년 차량통행 수는 3백만대가 넘는 지역입니다.
3. 차량이 없거나 면허가 없는 또는 교통혼잡을 우려해서 기관시설을 갖춰진다면 이용할 수 있는 인구가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3. 안산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1. 일용직 및 단기 일자리 창출 가능성이 있다.
2. 관광유동인구의 증가와 그로인한 소비성향의 집중성이 가능하다.
3. 새로운 관광의 메카로 자리 잡아서 새로운 볼거리만 만들어 주어도 향후 7년간 안산시를 방문객수가 증가할 것이다.
4. 안산지역 Soc 자본의 투입과 시장의 활성화률은 매우 상승한다.
각 각의 부분의 이유와 논리는 개제하지 않았습니다. 단순 제시문구를 통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설문조사는 단순하게 찬성, 반대로 기제하서 설문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