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민원제도 개선과제 발굴과 관련 의견
국민의 일상생활, 기업의 경제활동과 밀접한 아래 민원제도 개선과제 발굴과 관련하여 의견제출 부탁드립니다
제도개선 유형
유 형
개 선 사 항
구비서류 감축 등
민원 간소화
․행정기관 확인이 가능한 구비서류의 감축
․존속 필요성이 없는 민원사무의 통․폐합
․2개 이상 기관을 1개 기관 방문으로 단축하는 원스톱 신청
민원서식 개선 등
민원 적정화
․민원서식 내용․항목 추가․변경․삭제 등 개선
․민원 내용을 알기 쉽도록 민원명 정비
․전산화 등으로 행정비용이 감소된 경우, 사회취약계층 감면 등 수수료 조정
디지털 기술 활용 등
민원 효율화
․온라인화, AI 도입 등 디지털 기술 활용 민원서비스 개선
․민원처리의 절차, 방법 등 개선, 국민의 접근성을 강화하여 민원업무의 효율성 제고
기 타
․상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으나 민원사무 개선이 필요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