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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10월 04일 시작되어 총 9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공무원 인재상 정립 설문조사"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인사혁신처님의 의견정리2023.08.16
시대에 맞춰 공무원에 대한 인식개선과 마인드 교육, 공직문화 개선이 절실히 필요하고, 인성교육 시행과 인사관리 전 분야에 적용·구현하는 인사체계 개편을 통한 공직문화 혁신을 노력하는 인사혁신처의 공무원 인재상 정립을 위한 노력을 해 달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2022년 10월 공무원 인재상 정립을 위해 설문조사를 추진한 바 있습니다.
시대정신이 반영된 공무원 인재상을 정립하고, 이를 인사관리 전 분야에 적용·구현하는 인사체계 개편을 통한 공직문화 혁신을 위해 실시되는 기초조사 자료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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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초·중등, 비교과 교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 개정 관련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우리 교육청은 개청(2012. 7. 1.) 이후 도시의 급격한 팽창과 인구 유입에 따른 학령인구, 학교와 학급 수 및 교원 정원 증가 등의 사유로 교육공무원 인사관계규정을 지속적으로 개정해 왔습니다. 세종시 인구 및 학교 상황 등 도시 안정화 단계에 도달하는 교육환경에 대비하여 인사제도 전반에 대해 되짚어보고, 미래지향적이고 예측가능한 교원인사 정책을 정착하고자 합니다. 이에, 온라인 정책토론(설문조사)을 활용하여 광범위한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보다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제도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금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교육공무원 인사정책의 4대 개선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  2. 교육공무원 승진가산점 평정규정  3. 교육공무원 자격연수 대상자 선정 및 임용기준  4. 성과상여금 지급기준 및 근무성적평정기준(관리자·교육전문직원) -------------------------------------------------- 이번 설문은 4대 개선과제 중 첫 번째로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에 관한 내용입니다. 조사 결과는 교원인사정책 운영을 위한 소중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고, 「통계법 제33조」에 따라 조사목적 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응답 내용은 전산으로 처리되어 비밀이 보장됨은 물론 무기명으로 처리되오니 진솔하게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원정책과(☏044-320-2321)

총0명 참여
(유·초·중등, 비교과 교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 개정 관련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우리 교육청은 개청(2012. 7. 1.) 이후 도시의 급격한 팽창과 인구 유입에 따른 학령인구, 학교와 학급 수 및 교원 정원 증가 등의 사유로 교육공무원 인사관계규정을 지속적으로 개정해 왔습니다. 세종시 인구 및 학교 상황 등 도시 안정화 단계에 도달하는 교육환경에 대비하여 인사제도 전반에 대해 되짚어보고, 미래지향적이고 예측가능한 교원인사 정책을 정착하고자 합니다. 이에, 온라인 정책토론(설문조사)을 활용하여 광범위한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보다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제도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금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교육공무원 인사정책의 4대 개선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  2. 교육공무원 승진가산점 평정규정  3. 교육공무원 자격연수 대상자 선정 및 임용기준  4. 성과상여금 지급기준 및 근무성적평정기준(관리자·교육전문직원) -------------------------------------------------- 이번 설문은 4대 개선과제 중 첫 번째로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에 관한 내용입니다. 조사 결과는 교원인사정책 운영을 위한 소중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고, 「통계법 제33조」에 따라 조사목적 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응답 내용은 전산으로 처리되어 비밀이 보장됨은 물론 무기명으로 처리되오니 진솔하게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원정책과(☏044-320-2321)

총0명 참여
청년의 제안활동 지원

2020년 부산광역시 상반기 채택된 시민제안 건의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고자 하오니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의견수렴일자 : 2020.7.3.(금)~2020.7.17.(금) - 참여방법 : 국민생각함에 자유로운 의견 게재 - 참여대상 : 국민(시민) 누구나, 관계분야 전문가, 공무원 등======================================================== - 개요 : 청년들의 창의성을 깨우고 제안 활동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여 기업들이 창의성 넘치는 청년을 채용하는 분위기 조성 - 현황 및 문제점  ○ 취준생이 취업을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스펙을 쌓아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자신의 스펙에 만족하지 못하므로 취업이 안 될 것 같은     불안감에 힘듦.  ○ 스펙이라는 것이 남보다 뛰어나야 돋보일 수 있는데 요즘은 스펙이     좋은 취준생이 너무 많음. 그래서인지 취준생 중 41.0%는 '스펙을     좀 더 쌓으면 입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해 아직까지 취업성공을     위해 스펙을 강화하려는 구직자들이 많은 것으로 보임. - 개선방안  ○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제안활동 지원(창의성 증명 스펙 쌓기 지원)   ■ 관내 우수제안자 초청 아이디어 제안 강연 실시    ◦ 제안자의 실제 제안을 소재로 한 제안기법 강연     - 청년대상 맞춤 강의 진행    ◦ 대학생과 취준생 외에 일반주민도 참여 가능한 강연 실시     → 강연 시 주민초청(강의실 규모와 취준생 참가인원 고려)    ◦ 생활공감정책단 워크숍 행사 시 제안관련 강의시간에 취준생 참석 검토     → 별도 예산책정 없이 시행 가능    ◦ 강사와 협의하여 강의를 SNS(페북, 유투브 등)에 올려 모든 청년들이      볼 수 있도록 함     → 강사와 공개허용 범위를 조율해서 편집 후 올리기   ■ 우수제안자 강사    ◦ 관내 우수제안자 중 강의가 가능한 분 선발    ◦ 필요 시 전국 우수제안자로 확대 섭외    ◦ 대학생 및 취준생을 보조강사로 두어 강연과 제안기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함     → 강의 PPT제작 협력   ■ 아이디어 제안으로 스펙 쌓자~(아이디어 제안 강연회 홍보문안 예시)    ◦ 아이디어 제안으로 포상을 받으면 그 자체로 창의적인 인재임을 증명하게 되지~    ◦ 함께 하면 소통과 협력하는 인재라는 것도 증명 되지.(2018년 기업인재상 1순위)    ◦ 포상금으로 대학등록금도 내고 취업준비도 하자, 알바몬 이젠 안녕~    ◦ 우수제안자들이 본인 아이디어를 직접 설명해 준대, 어서와 아이디어 강연은 처음이지~ - 기대효과  ○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이 창의적인 제안활동으로 포상을 받게 되면     그 자체로 창의적인 인재, 소통과 협력하는 인재라는 것을 증명하게     되고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될 수 있게됨.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되도록 지원하는 것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정책이라 할 수 있다.  ○ 제안활동으로 받게 되는 포상금은 대학등록금이 되고, 용돈이 되고,     취업준비금이 됨. 더 이상 부모님께 의지하지 않아도 되고, 알바를 뛰지 않아도 됨.     본인의 힘으로 오롯이 취업준비에만 매진할 수 있게됨  ○ 창의적인 제안활동으로 포상을 받은 경험을 한 청년들은 취업 후에도      창의적인 제안을 계속하게 됨.  ○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한 제안가들이 많아지면 지금까지     생각지 못했던 기발하고 다양한 제안들이 피어올라 세상을 아름답고     행복한 곳으로 새롭게 물들이게됨  ○ 물리적, 지리적 제약에 있어 강연에 참여하기 힘든 청년들도 SNS     강의를 들을 수 있어 편리함.        

총2명 참여
(특수 교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 개정 관련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우리 교육청은 개청(2012. 7. 1.) 이후 도시의 급격한 팽창과 인구 유입에 따른 학령인구, 학교와 학급 수 및 교원 정원 증가 등의 사유로 교육공무원 인사관계규정을 지속적으로 개정해 왔습니다. 세종시 인구 및 학교 상황 등 도시 안정화 단계에 도달하는 교육환경에 대비하여 인사제도 전반에 대해 되짚어보고, 미래지향적이고 예측가능한 교원인사 정책을 정착하고자 합니다. 이에, 온라인 정책토론(설문조사)을 활용하여 광범위한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보다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제도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금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교육공무원 인사정책의 4대 개선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  2. 교육공무원 승진가산점 평정규정  3. 교육공무원 자격연수 대상자 선정 및 임용기준  4. 성과상여금 지급기준 및 근무성적평정기준(관리자·교육전문직원) -------------------------------------------------- 이번 설문은 4대 개선과제 중 첫 번째로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에 관한 내용입니다. 조사 결과는 교원인사정책 운영을 위한 소중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고, 「통계법 제33조」에 따라 조사목적 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응답 내용은 전산으로 처리되어 비밀이 보장됨은 물론 무기명으로 처리되오니 진솔하게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원정책과(☏044-320-2321)

총0명 참여
(영양 교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 개정 관련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우리 교육청은 개청(2012. 7. 1.) 이후 도시의 급격한 팽창과 인구 유입에 따른 학령인구, 학교와 학급 수 및 교원 정원 증가 등의 사유로 교육공무원 인사관계규정을 지속적으로 개정해 왔습니다. 세종시 인구 및 학교 상황 등 도시 안정화 단계에 도달하는 교육환경에 대비하여 인사제도 전반에 대해 되짚어보고, 미래지향적이고 예측가능한 교원인사 정책을 정착하고자 합니다. 이에, 온라인 정책토론(설문조사)을 활용하여 광범위한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보다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제도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금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교육공무원 인사정책의 4대 개선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  2. 교육공무원 승진가산점 평정규정  3. 교육공무원 자격연수 대상자 선정 및 임용기준  4. 성과상여금 지급기준 및 근무성적평정기준(관리자·교육전문직원) -------------------------------------------------- 이번 설문은 4대 개선과제 중 첫 번째로 "교육공무원 인사관리 원칙"에 관한 내용입니다. 조사 결과는 교원인사정책 운영을 위한 소중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고, 「통계법 제33조」에 따라 조사목적 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응답 내용은 전산으로 처리되어 비밀이 보장됨은 물론 무기명으로 처리되오니 진솔하게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원정책과(☏044-320-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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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직문화 혁신을 위한 의견수렴(2차, 발전단계)

공직문화 개선을 위하여 1차 의견수렴을 통해 국민이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들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음  *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공무원의 인재상, 적극적으로 공무원이 일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문제점, 공직사회 혁신을 위해   시급하고 중요하게 추진되어야 할 사안이 무엇인지 수렴 이후 공직사회 내·외부의 폭 넓은 의견수렴을 위해 다양한 계층의 공무원과 공직사회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민간인 등으로 자문단* 을 구성 하였으며, 이후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추진을 계획하고 있음 * 자문단은 내부적 MZ세대 공무원, 특정직공무원,민경채, 개방직공무원 등으로 구성하고, 외부적으로는 자문을 위하여   정책자문위원, 기자, 민간기업 대관업무 담당자, 개방형 및 민간경력채용 퇴직자, 신규자 국가공무원 교육생으로 하여   25명을 편성 하였음  (일정별 추진계획) * 국익·실용·공정·상식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중점과제 발굴, 추진방안 수립 등 「공직문화 혁신 기본계획」 확정·발표   前 자문단 의견수렴(~8.19)    - 중점과제로 발굴할 수 있는 의견을 개진(수렴) : 국민의 입장과 의견에서 본 공무원 제도 중에 바뀌어야 하는 사항,     공무원 문화와 관련 개선해야 하는 사항 등을 자율적으로 의견 제출(발전 단계) * 정부의 공직문화 혁신 추진의지와 전략, 추진방안 등을 공직 대내외에 전파·홍보하기 위한 기본계획 발표 행사 시   자문단이 주요 내빈으로 참석(8월 중순 ~ 후반)   - 제시된 의견 등을 해당부서에 전달하여 기본계획(지표 선정 등)  시 반영(1차적 완성) * 각 기관의 공직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지표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 중(7∼12월)으로 자문단   의견수렴 결과 반영('22.11~12월, 최종) * 기관별 공직문화 혁신 실행계획의 적절성 검토, 계획 대비 이행실적 점검 시 자문단 의견수렴(23년 연중)   

총6명 참여
의료 재앙을 불러온 정부의 학정을 즉시 중단하라

정부에서는 마치 의사들이 이번 의료 재앙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논조의 홍보물을 방송하고 있다. 이번 의료 재앙은 정부가 전적 책임이 있다. 즉시 폭정과 학정을 중지하고 원점상태에서 발전방안을 숙의해야 한다.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하는 비열한 학정을 고수하고 있다. 민주당은 보건복지부 장관을 해임건의하고 안들으면 즉각 탄핵 소추하라. 소추 이유는 국민 중 의료의 비정상 상황으로 인해 생명이 위독함에도 정부는 애초의 증원 방침을 정책이라는 미명하에 고수하고 있다. 이 점에 불법이 있다. 행정도 적법절차와 정당성을 갖추어야 적법한 것이다. 이번 의대 증원 수효인 2000은 아무런 근거도 없는 것이고  즉흥적인 제시이며 따라서 위법행정이다. 그간에 어떠한 숙의도 없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증원을 정하고 막무가네로 추진하는 것은 위법하다. 사견은 아마도 의대보내려는 공무원들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비슷한 사례는 사법고시 폐지와 로스쿨이다. 이것도 판사나 검사에 대한 응시 자격을 과잉으로 제한하여 위헌인데 이 경우는 로스쿨 학생들이 반발하니 바로 현상 유지로 돌아 섰다. 아마도 공무원 자녀들이 법조계로 가는데 편리하니 그런가 추정된다. 이 나라의 정책은 사실 동네 꼬마들의 구슬치기 놀이나 다름 없어 보인다. 정부의 정책에 근거가 무엇인지, 즉 의사를 증원하려는 근거를 제시하고 이 문제는 일거에 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극렬반대하는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숙의해야 한다. 적어도 국민이 생명권을 보장하는 관점에서 정부는 극각적인 원점 검토를 결정해야 한다. 이는 실 용적 차원에서도 타당한데, 지금 어떤 해결책을 내놓을 수 없는 상황이고 내년이 아니라도 정원 증원은 가능하다. 또한 정부에서 문제를 촉발시킨 것인데 그로 인한 국민의 생명권이 침해되는 중대한 상황이며 이를 정부는 수수방관하고 있다.  항상그렇지만 공무원 중에서 대한사람이 아닌 왜인들이 있어서 그런가 하는 의혹이 든다. 정책같지도 않은 주장을 정책이라면서 권력으로 무마하려는 행동은 독재라 해도 전혀 지나침이 없다. 즉시 백지상태에서 논의하기로 결정하고 의료정상화를 해야 한다. 내 후년 정원부터 늘리더라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윤정권에서는 정치나 권력을 정말 구슬치기 놀이처럼 제 멋대로 하는데 이런 정권은 경상도 정권의 특징이긴 하지만 국민을 죽이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국회에서는 이 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장관 해임을 건의하고 안 하면 장관 탄핵 소추를 하고 공무원은 국민의 봉사자라는 점을 상기하도록 해야 한다. 의사가 무슨 천사인양 생각하는 보건복지부 공무원들 자신은 과연 국민의 봉사자인가 아니면 천사인가. 의사도 하나의 직업이다.  법조인에 대한 진입은 로스쿨로 막으면서, 의사에 대한 진입은 더 넓히려고 하는데 공무원 자녀들 의대 보내기위한 사전 포석인가. 즉각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논의하여 점진적인 증원 및 의료 선진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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