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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11월 22일 시작되어 총 3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서울청 양천서) 피싱에 대한 궁금증 해결"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경찰청님의 의견정리2022.12.12
피싱 관련 하여 첨부파일 확인하면 유용한 팁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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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서비스 피해예방을 위한 가이드북 발간

방송통신위원회는 사회적 배려계층의 통신서비스 피해예방 및 역량 강화를 위해 「현명한 이용자의 통신서비스 맞춤 가이드북」(이하 ‘가이드북’)을 발간하고, 5월 20일(수)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대회의실에서 제11기 「찾아가는 방송통신교실」 강사단 발대식을 개최하였습니다.   가이드북은 계층간 디지털정보격차 해소와 통신서비스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2010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찾아가는 방송통신교실」의 교재로 활용되며, 변화하는 통신서비스 여건에 따라 매년 개정하여 발간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북은 복잡한 통신요금 중 본인에게 적합한 요금제 선택방법, 취약계층 및 65세 이상 어르신의 요금감면 및 면제 사항, 위약금(할인반환금)이 면제되는 경우 등 통신서비스 가입·이용·해지 시 유의사항을 자세히 담아 가계통신비 절감에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통신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통신수단을 활용한 신종 사기 피해도 함께 발생하고 있어 보이스피싱·스미싱 등의 통신금융사기, 허위·과장광고, 명의도용 등 통신서비스 이용에 따른 피해 예방법 및 대처방법을 이미지와 사례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울러 최근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AI스피커 이용 시 주의사항도 추가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전자책(E-book) 형태의 가이드북을 도입하여 모든 PC와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하게 하고, 가이드북 내용을 읽어주는 보이스북 기능도 제공하여 시각장애인, 노년층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계층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소책자를 별도로 제작하여 휴대성과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다문화가정용 소책자는 기존의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 외에 필리핀어를 추가하여 6개 국어로 제작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책도 만들어집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가이드북을 동영상으로도 제작할 예정이며, 유튜브와 방송통신이용자정보포털(wiseuser.go.kr)에 게시하여 교육 대상자 외에 일반 이용자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찾아가는 방송통신교실」 교육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 위탁 운영할 예정이며, 현장교육을 담당할 계층별 강사단은 한국시각장애인협회, 한국농아인협회, 대한노인회, 한국노인복지관협회 등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149명을 선발하였습니다. 교육 대상·일정과 신청·참여 방법 등의 자세한 사항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02-580-0753)에 문의하거나 방송통신이용자정보포털(wiseuser.go.kr)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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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 피싱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보이스피싱 범죄는 남녀 노소 누구라도 예외없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사기범죄입니다 최근들어 보이스 피싱범죄가 일반 시민들이 잘 알아챌수 없을 말큼 더욱 지능화 되어 아차하면 속기 쉬운 범죄로  나도 당할수 있는 사기범죄입니다 얼마전 아빠 기프트 카드를 편의점에 가서 구입해 달라는 내용의 카톡을 받았는데 갑자기 15만원 상당하는 키프트 카드를 사서 번호를 불러달라고 하여 결국에는 전화로 하라고 하였다고 합니다 다른 예로 택배를 시킨사실이 없는데 온라인 쇼핑 물품 배송 되었다고 하면서 물품을 확인해 달라고 하면서 URL(인터넷 주소) 을 문자로 보내 택배를 가장한 스미싱 문자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발신번호가 불명확한 문자메시지 ( 인터넷 주소 )은 절대 누르면 안되며 만약 URL을 누르게 되면 악성 코드가 자동으로 설치가 되어 재산상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신종 사기수법은 요사이 모바일 청첩장. 돌잔치 초대장, 출석요구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문자 메시지로 수신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신종사기 수법에 대한 예방 대처법은 무엇이 있을 까요   여러분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총21명 참여
보이스 피싱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보이스피싱 범죄는 남녀 노소 누구라도 예외없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사기범죄입니다 최근들어 보이스 피싱범죄가 일반 시민들이 잘 알아챌수 없을 말큼 더욱 지능화 되어 아차하면 속기 쉬운 범죄로  나도 당할수 있는 사기범죄입니다 얼마전 아빠 기프트 카드를 편의점에 가서 구입해 달라는 내용의 카톡을 받았는데 갑자기 15만원 상당하는 키프트 카드를 사서 번호를 불러달라고 하여 결국에는 전화로 하라고 하였다고 합니다 다른 예로 택배를 시킨사실이 없는데 온라인 쇼핑 물품 배송 되었다고 하면서 물품을 확인해 달라고 하면서 URL(인터넷 주소) 을 문자로 보내 택배를 가장한 스미싱 문자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발신번호가 불명확한 문자메시지 ( 인터넷 주소 )은 절대 누르면 안되며 만약 URL을 누르게 되면 악성 코드가 자동으로 설치가 되어 재산상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신종 사기수법은 요사이 모바일 청첩장. 돌잔치 초대장, 출석요구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문자 메시지로 수신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신종사기 수법에 대한 예방 대처법은 무엇이 있을 까요   여러분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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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고금리 대출 금리 인하

연 7% 이상 고금리 대출 상환 부담을 줄여드립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고금리 대출 상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오는 9월 말부터 8.5조 원 규모의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을 도입합니다. < 80조 원 자영업자·소상공인 금융 지원 방안 > ① 유동성·경쟁력 자금 수요 → 정책 자금 공급 41.2조 원 ② 고금리 부담 → 저금리 대환 8.5조 원 ③ 상환 애로 → 새 출발 기금 30조 원 * 국정과제 I -1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완전한 회복과 새로운 도약” 및 2022년 7월 14일 대통령 주재 “제2차 비상경제 민생회의” 후속 조치 ◆ 지원 대상 - 세 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한다면 신청이 가능해요! 1. 코로나19 피해 사실이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차주 ① 손실보전금 등 재난지원금* 또는 손실보상금** 수령 차주 * 일회성 지급(2차 새희망자금, 3차 버팀목자금, 4차 버팀목자금 플러스, 5차 희망회복자금, 6~7차 방역지원금, 8차 손실보전금) ** 실제 방역조치 피해 규모에 맞춰 지급하는 상시 제도(소상공인법12의2) ② 전 금융권 만기 연장·상환 유예 조치 이용 차주 ※ 코로나19 피해가 있다고 보기 어려운 부동산, 도박·사행성, 등의 업종은 지원 대상 제외됩니다. (다른 소상공인 프로그램과 동일) 2. 신청 시점에 정상적으로 경영활동을 하고 있어 저금리 대환 자금을 상환할 수 있는 차주 ※ 휴·폐업, 세금 체납, 금융기관 연체 등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영위하는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번 대환 프로그램이 아닌 “새 출발 기금”을 통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3.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소기업 ①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개인사업자로 등록한 자 ②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법인사업자로 등록한 평균 매출액 10(숙박·음식·교육 등)~120 억 원(제조업 등) 미만인 법인 ※ 소상공인은 개인·법인 모두 지원 대상에서 포함됩니다. ◆ 대환 대상 채무 - 세 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한다면 신청이 가능해요 · 금리 7% 이상 은행·비은행권 대출 ※ 대환 신청 전의 금리 변동 내역을 불문하고 “대환 신청 시점”에 적용되는 금리가 7% 이상인 경우 · 사업자 대출 ①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취급하는 시설·운전자금 등 기업여신 ※ 사업자 대출로 보기 어렵거나, 대출 특성상 대환 처리가 적절하지 않은 대출은 대환 대상에서 제외 (예) 개인 주거 또는 임대목적 부동산 대출, 개인 용도 자동차 구입, 스탁론, 마이너스 통장 ② 개인대출이라 하더라도 화물차·건설기계 등 상용차와 관련된 대출(할부 포함)은 사업목적이 명확하여 대환 대상에 포함 · 2022년 5월 31일까지 취급한 대출 ※ 2022년 5월 말 이전에 받은 대출이 2022년 6월 이후 갱신된 경우도 포함 ◆ 대환 프로그램 내용 - 8.5조 원 규모, 최대 6.5%대 보증부 대출로 전환 · (상환구조) 5년 만기 /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 (금리) 기간별 상한 범위 내에서 차주 신용도에 따라 결정 ① (1~2년 차) 최대 은행 5.5% ⇒ 2년간 고정금리 ② (3~5년 차) 은행채 1년물(AAA) + 2.0%p 이내 · (한도) 개인 5천만 원, 법인 1억 원 · (보증료율) 연 1% 고정 · (보증비율) 90%(자행, 타행 대환 공통) ◆ 대환 금융기관 - 기존 대출 보유기관과 대환을 받을 기관을 확인하세요. · 기존 대출 보유 기관 은행, 저축은행, 여신전문 금융회사(카드사, 캐피탈사), 상호금융(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보험사 ※ 원활한 대환 업무 처리를 위해 신용 정보원에 대출정보가 등재되어 있는 금융기관에서 취급한 대출을 지원 대상으로 한정 · 대환 취급 기관 ① 비은행 ⇒ 은행 대환 ② 은행 간 대환 ③ 기존 대출기관(은행·비은행) 자체 대환 ※ 신용보증기금 보증을 취급 중인 14개 은행, 대환 프로그램 참여 확정(국민, 기업, 신한, 우리, 하나, 농협, 수협, SC, 부산, 경남, 대구, 광주, 전북, 제주) ※ 그간 신보 보증을 취급하지 않았던 금융기관(인터넷전문은행, 비은행)은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쳐 9월 중 확정 예정 ◆ 신청방법 - 충분한 준비절차를 거쳐 9월 말 신청 접수가 시작돼요! · 지원자격 및 대출 현황 확인하기 ① 신용보증기금 온라인 플랫폼 ② 기존 대출기관 오프라인 영업점 · 대환 신청하기 ① 금융기관 앱(app) 또는 홈페이지 ② 법인 소기업, 대표자 2인 이상인 경우와 기타 고객이 원하는 경우*에는 은행 영업점 등을 통해 대면 접수 진행 * (예) 고령 고객, 신청 금융기관 첫 거래 고객, 비대면 접속 환경 부재 등 ◆ 보이스피싱 주의! 다음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세요. · 정부,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을 사칭한 대출 알선 전화와 문자를 조심하세요. · 대환 등 대출 알선을 빙자한 자금 이체 요청 및 개인 정보 제공은 무조건 거절하고, 사기범과 통화하거나 답장 문자를 보내 상담을 요청하지 말고 즉시 전화를 끊고 문자를 삭제해야 합니다. · 출처가 불분명한 URL 주소는 절대 터치하지 마시고, 피해금을 송금한 경우에는 사기범이 자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금융회사 콜센터, 경찰청(112) 또는 금융감독원(1332)에 전화하여 신속히 계좌의 지급정지 조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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