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07월 13일 시작되어 총 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홈페이지 내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게시판 신설 및 성함과 업적 안내 개선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경기도 남양주시님의 의견정리2022.08.18
홈페이지 내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게시판 신설 및 성함과 업적 안내 개선
○ 현황 및 문제점
현재 남양주는 시민이 직접 적극행정을 취한 공무원을 추천할 수 있는 제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적극행정 공무원 추천제도이지만 시민이 직접 추천한 공무원이 선발되었는지 알 수 없을 뿐만이 아니라 선발이 되더라도 인센티브 부여로 단발적으로 끝이 나 아쉬웠습니다. 현재 홈페이지의 적극행정의 게시팜을 보더라도 단순한 안내와 추천 파일 첨부 등만 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다른 시민 및 이용자(민원인과 단체 등)들이 선발된 공무원을 기억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다른 공무원의 모범이 되는 사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수공무원" 명단과 사례 공개 등이 구축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 개선방안
선발된 공무원에 대해 분기 혹은 연별로 가칭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을 구축하여 명단을 공개하는 것입니다. 공무원의 추천사유(선발이유), 업적, 부서, 성함 등을 공개하는 것입니다. 만약 공무원 스스로 공개를 꺼려하는 경우라면 시행하지 않는 방안보다 성함은 성만 나오게 하고 이름은 OO으로 가리고 부서도 가려 업적과 선발이유만이라도 공개하였으면 합니다. 가리는 이유는 직원검색을 통해 간접적으로 공무원에 대한 정보가 밝혀질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단, 이는 공무원 스스로가 공개를 꺼려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분기(연)별로 시행하기 어렵다면 상반기와 하반기로 진행을 했으면 합니다. 접수된 내용을 바탕으로 우수 및 모범사례 혹은 공무원을 자체 선발해 공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기대효과
우선 선발된 공무원 스스로의 사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즉 인센티브 부여라는 단발적인 혜택뿐만 아니라 자신이 우수 공무원으로서 명단에 공개되기에 업무에 더 적극적으로 매진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공무원 자신이 뿌듯함과 자신감을 얻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다른 공무원의 업무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우수 공무원의 사례 및 업적 그리고 홈페이지 명단 게시를 통해서 자극을 받고 업무에 있어서 안일한 부분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발판이 마련됩니다.
마지막은 국민의 알 권리가 충족됩니다. 국민이 직접 추천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결과도 추천인 뿐만이 아니라 모든 시민이 알 수 있게됩니다. 사실 열린공간에서 많은 시민들이 우수 공무원을 알게 되면서 그들의 노고와 헌신에 박수를 보내는 기회가 됩니다.
  • 참여기간 : 2022-08-02~2022-08-16
  • 관련주제 : 일반공공행정>일반행정
  • 관련지역 : 경기도>남양주시
  • 그 : #적극행정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