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06월 27일 시작되어 총 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내 농장의 실제 날씨를 알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기상은 우리 삶속에서 많은 것들을 좌지우지 할수 있는 원인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여러가지 일들속에서 기상만큼 중요한 것이 얼마나 있을까?

그 중에서도 농업의 작물 재배에 있어서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농업기상이다!
아무리 좋은 품종과 재배기술이 있다 하더라도 기상으로 인한 환경조성이 잘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우리의 목표인 작물의 수확물을 얻기는 매우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작물을 재배할때 기상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을까?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우리동네" 기상상황 및 예측자료를 보고 농업 전반의 일들을 판단하고 행동하고 있다.
하지만 기상을 측정하는, 그리고 예측하는 지점이 내 농장과 가까울 수도 있지만 매우 멀리 있어서
기상예측이 잘 안맞을 수도, 그리고 지금의 기상상황이 맞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내 농장의 위치 기상상황 및 예측자료를 바로 받아볼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게 되면 내 농장의 정확한 기상상황과 날씨예측을 통하여 정확하고 맞춤형 농작업을 통하여 
작물의 재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전자기후도"이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에서는 "충북형 전자기후도 플랫폼"을 개발하여 기존의 3km 이상이었던 기상예측 범위를 30m로 좁혀 내농장 위주의 기상현황 및 예측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에 따라 작물의 재배시기별 정확한 농작업 수행과 병해충 방제에 많은 도움을 줄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이러한 전자기후도도 농업인들의 노령화가 가속됨으로 인하여 컴퓨터 사용이 다소 어려운 점때문에 활용이 매우 저조한 상태다. 이러한 중요한 플랫폼 개발과 많은 사람들이 사용가능 하도록 하는 홍보를 통하여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참여기간 : 2022-07-18~2022-08-01
  • 관련주제 : 농림·해양·산림>농업·농촌
  • 관련지역 : 충청북도
  • 그 : #내농장 #기상 #농업기상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