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노약계층 긴급조치 및 감지센서 제공
현재 LH, SH, 노약자 및 취약계층 거주지역에 관할 시, 군에 사회복지와 연계하는 긴급조치 및 지원 매뉴얼과 센서가 제공되고 있으나 공동주택(아파트)에 거주하는 일반 국민중 장애, 노약, 아이, 산모등 개인의 신상이 노출되지 않은 상황에서 긴급한 구조 및 재난대피를 할 경우 사전에 아파트관리사무실에 현황 및 해당 관할 행정기관(동사무소, 행정복지센터등)이 유기적인 협조에 의해 신속한 파악과 조치가 필요하나 현재 4차산업시대에 맞는 기기를 활용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지자체에서 공동주택(아파트)의 경우는 취약계층의 대상자가 몇 시간동안 움직임이 없을 경우 해당 담당 사회복지사와 119에 자동 연결될 수 있는 감지센서기기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이나 이에 해당 않되는 경우 화재, 재난, 사고가 발생할 때 해당 거주자의 세부사항 알 수 없고 그 곳 취약자(노약자, 장애인, 아이 및 산모, 기타등)에 대한 정보 부재로 긴급조치 및 감지센서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 등 시나리오 매뉴얼 절차로 진행할 수 있는 지침 마련해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매뉴얼 비치외 년 1회이상 시나리오 따라 자체 정검점검 실시 및 해당 내역을 관리대장 작성하고 이상여부를 지속 관리해야 합니다.
생명은 남녀노소와 서열이 없고 소중히 보존(보호)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사명임에 따라 화재, 재난, 사고에 의해 긴급한 대피, 구조가 필요할 사안을 고려해 취약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IoT기기 연계 감지센서 및 매뉴얼 제공해 주어 한명의 생명도 소중히 지킬 수 있도록 한다면 더욱 현장에서 뜻깊고 의미가 커질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