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및 지역교육청 민원상담 전화녹음시스템 운영 의무화

1. 개요
지역교육청 및 각급학교에 민원 담당 공무원은 대부분 1명입니다. 그런데 민원 담당 공무원의 전화민원 응대 시 별다른 용건없이 무작정 소리를 지르거나 욕설을 하는 민원이 여전히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민원 담당 공무원 1명이 욕설 전화에 응대하느라 다른 민원인들의 민원에 응대를 하지 못하거나 업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최소한이라도 방지하였으면 합니다.
2. 현황 및 문제점
학교 또는 지역교육청에 전화를 하는 민원인 중 특별한 용건없이 소리를 지르거나, 욕설부터 일삼아 민원 담당 공무원이 무작정 고성과 욕설을 듣고 있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민원인의 전화 민원에 성심껏 답변을 하고자 하는 공무원은 고성과 욕설을 듣고만 있어야 하고 별다른 대책이 없습니다.
욕설 및 폭언 전화는 민원 담당 공무원의 정신적 고통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다른 민원인들의 민원을 응대할 수가 없으므로 행정인력 낭비를 발생시켜 결국 국민들에게도 피해가 돌아갑니다.
3. 개선방안
교육지원청이나 학교의 전화민원 상담 시, 녹음시스템 운영을 의무화하여 민원 담당 공무원이 화풀이 대상이 되는 일을 방지하고 전화 녹음을 사전 고지하여 인권침해 방지 및 효율적 민원 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은 어떨까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