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이미지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9년 11월 29일 시작되어 총 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조달청] 혁신 시제품 시범구매 사업의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지난 번 대화를 통해서는 혁신시제품 시범구매 사업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공공서비스 분야 및 과제 및 홍보방안 여쭤봤고, 많은 분들이 의견을 남겨주신 덕분에 사업을 기획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조달청에서는 기업들이 혁신 아이디어 및 기술로 제품을 개발하면 정부가 선도적으로 구매해서 사용해보고 사용결과가 좋은 제품은 구매를 확대해서 사업화를 지원하는 혁신시제품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작년에는 혁신성장 8대 핵심 선도사업 분야 (드론, 미래자동차, 스마트시티, 바이오헬스, 에너지신산업, 스마트공장, 핀테크, 스마트팜) 및 국민생활문제 해결 분야(안전, 환경, 건강, 복지 등)와 더불어 미세먼지 저감분야의 상용화전 혁신제품을 공모하였습니다.
 
이에 317건의 제안서를 접수 받아 100건이 기술심사를 통과하였고, 66개 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정부가 최초로 시행한 사업이지만 다수 기업과 기관들의 관심과 참여로 올해에는 사업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사업방식도 다양화할 계획입니다. 

작년 실시한 사업 형태가 공급자가 제품을 제안하고 이후에 사용할 기관을 매칭해서 구매하는 형식이라면 내년에는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과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안 받고 우선순위를 정한 후 문제해결을 위한 혁신제품을 찾는 수요자 제안형 사업을 시행하려고 합니다. 

물론 수요자 제안형 사업과는 별도로 작년과 동일하거나 추가되는 분야로 혁신시제품 모집 공고를 시행할 예정이며, 올해 예산이 늘어난 금액으로 배정된 만큼 지정된 업체들과 수요기관간에 수요 매칭도 더 활발하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혁신시제품 사업은 공공 서비스 개선에 활용 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보다 기업과 기관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국민 여러분들께 혁신시제품 사업을 효과적으로 개선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하고자 합니다.  

Q. 혁신시제품 사업의 개선 방안 아이디어가 있으신 경우에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남겨주신 국민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내년에 진행될 혁신시제품 사업에 적극 반영, 더 많은 기관과 업체의 참여를 통해 공공서비스 개선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1000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