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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8년 07월 27일 시작되어 총 3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산림청 자유학기제 숲교육 프로그램, 어떤 내용이 좋을까요?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산림청님의 의견정리2018.11.12

 '산림청 자유학기제 숲교육프로그램, 어떤 내용이 좋을까요?'라는 주제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소중한 의견 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어떤 숲교육프로그램이 좋을지 관련 내용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1. 아동 숲치유프로그램 개발


2. 선진국의 좋은 사례를 찾아서 프로그램에 반영


3. 통합관계형 프로그램으로 진행(제한된 인력과 공간에서도 가능하도록 하나의 과정도 수준별 진행하는 형태가 필요함)


4. 현장직업체험형 프로그램 진행


5. ‘현장 견학형’, ‘경연,대화형’, ‘통합관계형’을 종합하여 프로그램 진행


6. 숲이 인간에게 주는 혜택을 직접 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제시해주신 모든 의견들을 잘 반영하여 자유학기제 숲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소중한 의견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출처: 자유학기제 홈페이지(http://www.ggoomggi.go.kr)>

 

산림청에서는 숲에서 자유롭게 자신들의 꿈과 끼를 발견할 수 있는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숲 교육을 진행합니다. 전국 어디에서든 자유학기 숲 교육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으며, 각각의 지역적 특색에 맞춰 구성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숲 교육 프로그램은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나눕니다. 학생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직간접적인 체험으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 받는 현장 직업 체험형 교육장, 직업 관련 홍보관, 기업체 등을 방문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는 현장 견학형 기관의 대표자나 전문가의 강연 등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전달받는 경연, 대화형, 탐방 및 체험학습, 진로 탐색, 자아실현 상담 특강 등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경험해 볼 수 있는 통합관계형이 있습니다.

 

숲 교육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건강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꾸준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제 숲 교육 프로그램에 어떤 내용을 도입하면 좋을지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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