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님의 의견정리2017.10.20
생각의 탄생에서 1차로 제안된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국내 체류 외국인 활용 방안으로 아래와 같은 의견이 수렴되었습니다.
- 국내 체류 외국인들에게 슬로푸드 체험을 통한 수출 전략
- 국내 체류 외국인들 대상으로 한국음식의 현지화 콘테스트를 개최하여 레시피 전수 및 개발을 통한 세계화 수출 전략
- 다문화가정 외국인들을 자문단으로 활용해서 한국 음식 평가하여 호응도 높은 음식과 조리법 개발하여 수출
- SNS, 유투브를 활용한 외국인 요리 경연대회 개최, 다양한 한식을 주제로 가이드북을 만들어 널리 홍보하여 수출과 연계
- 명절 등 국내 체류 외국인과 현지 가족들을 활용하여 농식품을 기념품으로 전달하여 수출과 연결(국제공항 등)
- 외국 명절에 가족들에게 한국산 음식을 선물해 주는 방법(방송)
- 외국 유학생 중 선정하여 특별지원해서 향후 네트워크 구축 필요
- 유학생 블로그 기자단 운영, 농식품부 정책, 식품시장 이슈 등 홍보
- 외국인 노동자에게 농식품 제공을 통해 한국 이미지 개선 및 한국 식품 수출로 연계 기대
- 이태원, 공항 등 외국인들이 주로 가는 곳에서 푸드박람회, 한식 맛보기 체험 등 개최
- 백종원 푸드트럭이나 축제에서 할랄재료를 사용한 우리 음식을 만들어 설명과 함께 무슬림들에게 시식, 홍보, 설문 실시
최근에 주위를 둘러보면, 외국인들이 참 많습니다.
작년('16) 한해 동안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무려 1,724만명이며, 학업을 위해 입국하여 열심히 공부중인 외국인 유학생도 10만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은 한국관광공사, 외국인 유학생은 교육부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새로운 이웃이자 손님으로 살아가는 외국인들은
한국에 대한 관심도 높고, 자국 및 한국의 식문화를 모두 접한 경험이 있습니다.
우리 농식품 수출에 이분들의 경험을 활용하면 어떨까요?
우리 농식품의 해외 홍보 마케팅 수행시 국내 체류 외국인들의 조언을 토대로 현지 문화에 따른 선호/기피 사항을 미리 파악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시식행사, 의견수렴 등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보다 새롭고 효율적인 정책 마련을 위해 여러분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여러분 주변의 외국인들이 우리 농식품에 관심을 갖고, 해외 진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좋은 의견 많이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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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4~9.2까지 열흘간 진행된 생각의 탄생 단계에서 제기된 의견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나라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2. 할랄 푸드트럭 운영을 통해 무슬림관광객에게 먹거리를 제공하고 설문조사/시식행사 등을 병행 실시
- 국내에 부족한 할랄식당을 저비용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국제행사(올림픽 등)에 활용하기 쉽고, 단체관광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운영의 효율성/수익성 제고
3. 국내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식요리대회' 개최 및 레시피 공개를 통해 수출업체의 식품개발 방향 제시 및 청년 외식창업 아이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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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8일까지 의견을 추가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탄생 단계에서 제기된 의견을 발전시켜주시거나, 새로운 의견을 제시해주셔도 무방합니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참고로, 농식품부에서 진행하는 국내 체류 외국인 대상 사업 예시를 들어드릴께요.
- 국내 수출 농식품 홍보관 운영 : 업무, 관광 등의 목적으로 방한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식품을 알리는 홍보, 전시, 판매관 운영을 통해 수출농식품 인지도 제고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