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탄생에서 1차로 제안된 국가별 수출 유망품목·의견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의견 및 추가 유망품목 대한 의견수렴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국가 및 지역별로 적합한 수출유망품목 발굴 필요 : 동남아(배, 사과, 단감 등)
- 맛있는 식품과 건강식품을 구분해서 수출전략 마련 필요
- 국내 공급과잉 등 수급문제가 발생하는 참외 등 수출 필요, 사전 조사를 통해 수요가 있는 곳에 진출
- 수출유망품목도 중요하지만 고품질의 다양한 형태의 농식품 수출 및 마케팅도 필요 : 다양한 형태 김치, 인삼스낵, 쌀과자·쌀국수(다이어트), 인삼캔디 등(건강 효능), 고구마말랭이, 파프리카·버섯·인삼 가공식품
- 농산물뿐만 아니라 축산물도 수출 : 돼지껍데기(양념 포함), 돼지고기 등심(유럽, 남미), 고기 부산물(동남아), 젖소 정액·수정란
- 지역별 특색있는 품목 수출 : 나주배, 영양고추, 안동참마, 공주밤, 안동소주
- 저장·보관 문제만 해결되면 신선농산물 수출 : 기능성 수박, 풋고추 수출, 참외, 배
- 미디어와 결합한 전략적인 홍보 필요
- 국가 및 지역별로 적합한 세분화된 가공식품(보관, 수송 용이) 수출
: 김(선물용 고급, 동남아), 쌈장, 떡볶이맛 과자, 쌀과자, 삼계탕
- 외국에서 보기 드문 과일류 발굴 : 딸기, 사과
- 전통식품 : 떡
- 건강식품 및 유아용 식품 등 수출 확대 및 한국 농식품이 안전성·영양이 풍부하다는 홍보 필요 : 홍콩(유아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