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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04월 10일 시작되어 총 7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65세 이상 인구의 지하철 무임승차 괜찮을까요?"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지난 해 서울지하철(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적자가 매년 약 4000억여원 정도 발생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적자손실액의 67.8%가 노인무임승차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제도 도입 당시에는 4%였던 노인 인구비율이 현재 13~14%까지 증가해서 무임수송비율이 급격히 늘었다고 합니다.


물론, 지하철 공사의 방만한 경영운영과 서울시의 정책적인 부분의 실패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노인 무임승차로 인한 비율이 적자운영의 한 축을 담당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철도공사(KORAIL)처럼 정부의 지원을 요구해왔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를 거절하고 있고 해준다고 하더라도 지원금 역시 국민의 세금으로 이뤄지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적자의 폭을 줄이기 위해서 노인 무임승차 대신에 할인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외국의 경우에서도 무임승차보다는 할인제도를 운영하는 나라가 더 많습니다. 예를들어 미국과 독일 등의 나라에서는 30~75%의 할인제도를 적용하고 있으며, 영국과 프랑스의 경우 일정시간에만 무임승차가 가능하거나, 월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무임승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난 60여년간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은 이 분들의 노력과 희생이 만들어낸 값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분들에게 혜택을 주는 방법은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그 방법으로 무임승차가 아닌 할인제도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앞으로의 노인 인구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지하철 적자 폭은 점차 증가하게 될 것이고, 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요금을 인상하거나 서비스의 질을 낮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하철 요금의 인상은 무임승차 혜택을 받지 않는 사람들에게 부담을 줄 것이고 이는 세대간의 갈등으로도 심화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지하철 무임승차 할인된 요금을 적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현행 유지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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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도 강화군 정책 제안 공모전

군정 발전 및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 발굴을 위하여 2024년도 강화군 정책 제안 공모전을 개최하오니 군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공 모 명 : 2024년도 강화군 정책 제안 공모전                 (부제:강화(江華)를 강화(强化)하다) ○ 공모기간 : 2024. 5. 16.(목) ~ 2024. 6. 24.(월) ○ 공모분야 - 인구 : 생활인구 유입을 위한 강화군 맞춤형 인구정책 - 경제 : 다양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 복지 : 사각지대 속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 강화 정책 - 문화/관광 : 2천만 관광시대 실현을 위한 관광, 문화, 축제 활성화 정책 - 기타 : 생활 속 불합리하고 숨어있는 규제 개선 등 군정 발전방안 ○ 응모자격 : 공고일 현재 강화군에 주소를 둔 강화군민 (강화군 소재 직장·학교 구성원 포함) ○ 참여방법 : 1) 인터넷 : ① 강화군 홈페이지(www.ganghwa.go.kr) ▸군민참여 > 군민제안 > 공모제안신청(강톡) ② 국민생각함 홈페이지(www.epeople.go.kr) ▸생각참여 > 생각모음 > 2024년 강화군 정책제안 공모전 > 참여하기 2) 우편 또는 방문접수 : (우 23031)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강화대로 394, 강화군청 2층 기획예산과(미래전략팀)  (※2024.6.24. 우체국 소인분까지 유효) ○ 시 상 금 : 금상(1건, 100만원), 은상(1건, 50만원), 동상(1건, 30만원), 장려상(2건, 25만원), 노력상(7건, 10만원) ○ 구비서류 : 공모제안서 1부(1인 1건 제한), 첨부서류(제안내용 설명서) 1부, 개인정보 제공 및 수집 이용 동의서 1부(자필서명) ○ 문 의 처 : 기획예산과 미래전략팀(☎032-930-3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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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저상버스 환경 개선

 지난해 1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등을 새로운 차량으로 교체하는 경우, 교통약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저상버스를 도입하는 것이 의무화되었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1만여대의 저상버스가 운행중이지만 정작 장애인들은 쉽게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버스 기사가 내려 휠체어가 올라갈 수 있도록 슬로프(경사판)을 펼치지만 정류소의 연석 높이 단차와 경사 탓에 휠체어가 탑승하기 버겁습니다. - 정류장 자체의 공간이 협소하거나 정류장이 급경사 길에 있어 휠체어가 진입하지 못합니다. - 저상버스임을 안내하는 전광판이 없어 저상버스가 언제 오는지 알 수 없습니다. -시각 장애인은 정확한 정차 위치와 노선, 오는 버스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버스 내부에 휠체어를 위한 공간 및 안전장치가 부족합니다. -기사들조차 저상버스 조작법을 잘 알지 못합니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안을 제안합니다. 1. 정류장에 버스 번호와 도착 번호를 알리는 음성버튼 설치 2. 점자노선 도입 및 정류장 주위 점자 블럭 설치 3. 하차벨 위치 표준화 4. 버스 정류장 및 버스 내부 음성 신호기, 수신기 설치 5. 장애인 우선 대기지점 형성 6. 정류장 규격 규정을 통한 공간 확보 7.정류장 전광판 도착 예정 저상버스 표시  8. 버스 닐링 시스템 확대(운전자의 조작으로 승강구를 낮춤) 9. 발판 조작, 안전벨트 착용 등 휠체어 탑승 매뉴얼에 대한 운전 기사 교육 의무화 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우리 모두의 인식이 바뀌는 것이 우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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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교통 복지 제도 개선 방안

장애인은 도시철도 무임제도로 교통복지 수혜자가 됩니다. 그러나, 버스는 저상버스 보급이 잘 되어 있어서, 장애인이 이용하기에 편리하지만, 도시철도는 엘리베이터가 모든 역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장애인에게 불편한 도시철도는 무임이고, (=도시철도가 다니는 지역 적음, 대도시에만 다님) 정작 더 편리한 버스는 유임인(=버스가 다니는 지역 많음,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 모두 다님) 반쪽짜리 복지 제도는 개선되어야 합니다. "버스 정류장"은 동네 곳곳에 있지만, "도시철도역"이 동네 곳곳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도시철도가 있는 지역 장애인과 도시철도가 없는 지역 장애인과의 형평성에 어긋납니다. 이러한 제도는 도시철도가 없는 지역 장애인들의 이동권 침해입니다. 장애인이 도시철도만으로 어딘가를 이동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도시철도를 이용하더라도, 목적지까지 가려면, 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장애인이 버스만으로 어딘가를 이동하는 것은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장애인이 무임승차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도시철도 -> 버스로 변경해야 합니다. 경증 장애인(舊 4~6급)은 본인만 무임 적용, 중증 장애인(舊 1~3급)은 본인+돌보는 사람 1명 포함 무임 적용은 현행 도시철도 무임승차 제도와 동일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장애인 버스 무임승차 제도 도입에 따른 버스회사의 반발을 감안하여, 일부 지자체가 실시하는 버스 준공영제를 정부가 국비지원하여 전국적으로 실시하여야 합니다. 버스 준공영제를 전국적으로 실시하여 장애인 버스 무임승차 제도 도입에 따른 버스회사의 반발을 막습니다. 장애인들이 주소지 관계없이 대한민국 영토 내 모든 읍면동사무소에서, 복지교통카드를 발급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복지교통카드 발급은 일개의 지방자치단체가 나설 수 없습니다. 중앙행정기관 주도로 복지교통카드를 발급해야 합니다. 버스에서는 복지교통카드로 무임승차를 할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지역 제한 없이, 전국 어디서나 한 장의 복지교통카드로 무임 적용이 되어야 합니다. 복지교통카드에 장애인 본인의 얼굴 사진, 성명, 장애정도를 인쇄하여, 복지교통카드의 부정사용을 막습니다. "버스 정류장"의 접근성은, "도시철도역"의 접근성 그 이상입니다. 충청남도에서는, "도내 장애인 버스 무임승차 제도"를 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중앙행정기관이 주도하여, 전국적으로 실시하여야 합니다. 지체장애인 분들, 버스가 불편하십니까? 그렇다면, 버스와 도시철도를 모두 이용하신 겁니까? 버스가 더 많은 지역으로 다니니까 불편함을 체감하고, 도시철도는 다니는 지역이 수도권/부산/대구/대전/기타등등으로 한정되어 있어, 체감할 수 없는 겁니까?     버스 도시철도 노선 신설 시간 짧음 김 노선 신설 비용 적음 많음 수송원가 적음 많음 접근성 좋음 나쁨 대도시 있음(=시내버스) 있음 중소도시 있음(=시내버스) 없음 농어촌 있음(=농어촌버스/군내버스)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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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29) 부평 미래를 위한 차세대 주차 정책 [2024년도 우수제안 온라인 구민투표]

[2024년도 우수제안 온라인 구민투표] 2024년도 구민·공무원 우수제안 심사 시 구민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이 제안이 창의적이고 효율적이며 부평의 미래발전을 위한 우수한 제안이라고 생각하시면 게시갈 맨 아래에 있는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수 최다득표 5개의 제안은 제안심사시 5점의 가산점을 받습니다! 또한, 해당 제안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댓글로 자유롭게 달아주세요~! ※ 한 명이 여러개 제안에 중복투표 가능, 단, 한 명이 한 개 제안에 여러번 투표는 불가능 ※ 투표기간 : 2024. 5. 10.(금) ~ 2024. 5. 19.(일) [10일간]                                                                                                                   [후보29] 제안명 : 부평 미래를 위한  차세대 주차 정책 * 제안요지 :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맞는 친환경·안전·효율적인 주차 시스템 구축 * 기대효과 : 주차 공간 부족 문제 완화: 불법 주차 감소, 주차 공간 효율적 활용                                                                                                                   < (참고) 정책제안서 전문 > "> < (참고) 정책제안서 전문 > 구 분 정 책 제 안 서 제 목 부평 미래를 위한 차세대 주차 정책 :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맞는 친환경·안전·효율적인 주차 시스템 구축 현황 및 문제점 ○ 증가하는 차량과 부족한 주차 공간 - 부평은 인구 밀도가 높고 자동차 보유율이 증가하면서 주차 공간 부족 문제가 심각함 - 불법 주차는 교통 혼잡과 안전사고 위험을 야기하며 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함 ○ 불완전한 거주자 우선 주차 시스템 - 현재 거주자 우선 주차 시스템은 배점 기준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하지만, 저출산 및 다자녀 가구, 고령 운전자에 대한 고려가 부족함 ○ 저출산 심화와 고령화 사회 진입 -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사회 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맞는 주차 정책이 마련되어 있지 않음 정책제안 (개선방안) ○ 차세대 주차 시스템 구축 - AI 기반 주차 공간 정보 시스템 구축: 실시간 주차 공간 정보 제공, 불법 주차 감지 및 단속 자동화 - 빅데이터 기반 주차 예약 시스템 도입: 주차 공간 사전 예약 및 안내, 불필요한 차량 이동 감소(낮시간 등 유휴 주차공간) - 친환경 차량 및 저출산·다자녀 가구 우대 주차 정책 도입: 친환경 교통 활성화, 저출산 및 다자녀 가구 지원 - 고령 운전자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구축: 안전 운전 교육, 위험 상황 알림 등 ○ 거주자 우선 주차 시스템 개선 - 저출산·다자녀 가에 대한 가산점 부여: 출산율 증진 및 가족 지원 - 고령 운전자에 대한 감점 및 안전 교육 강화: 안전 운전 문화 확산 및 사고 예방 - 주차 배점 기준 재검토 및 투명화: 시민들의 이해 증진 및 공정성 확보 ○ 친환경 교통 환경 조성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노선 및 편의시설 개선 - 자전거 도로 확충 및 안전시설 설치: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및 안전 확보 - 보행 공간 확대 및 안전 확보: 보행자 안전 및 편의 증진 ○ 정보 제공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주민들에게 새로운 주차 정책에 대한 설명과 함께 건강한 도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 주차 규정 및 가산점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시민들이 협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대효과 ○ 주차 공간 부족 문제 완화: 불법 주차 감소, 주차 공간 효율적 활용 - 주민들의 불편 해소: 주차 공간 확보, 교통 혼잡 완화, 안전사고 감소 - 저출산 및 고령화 사회 문제 해결: 저출산 가구 지원, 고령 운전자 안전 운전 지원 - 친환경 교통 환경 조성: 대중교통 이용 증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 대기 오염 감소 - 부평 미래 발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부평의 매력도 증대 ○ 이러한 정책을 통해 부평 지역의 차량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도시 환경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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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예산군 덕산119안전센터 김종훈팀장님 칭찬합니다!

안녕하세요.  5월 5일 부모님 모시고 수덕사에 갔다가 저희 아버지가 내리막길에서 넘어지셔서 열상 (눈썹쪽 3-4바늘 봉합) 입은 환자  딸입니다.  얼굴쪽이라 출혈이 많아 119에 도움 요청을 했고, 덕산 119안전센터 김종훈 팀장님(조영준 소방대원님)이 바로 와주셨는데요. (낮 12시경) 상태를 살펴보시곤 열상이라 봉합수술이 필요할거 같다고, 이동하면서 가까운 병원 응급실에 전화- 처음 전화한 병원에선 공휴일인데다 당일 의료진 상황상 봉합은 어렵다...고 하니 다른 병원 (예산종합병원)에도 문의를 해주셨고,  병원까지 안전하게 모셔다 주셔서 바로 얼굴쪽 엑스레이찍고 봉합처치를 받을수 있었습니다. 119김종훈팀장님과 구급차를 타고 25분 정도 이동하는 내에 철저히 환자, 보호자 입장에서 생각해주신다는 마음이 느껴졌고  환자 상태에 대한 걱정, 불안한 마음을 떨치는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희가 대중교통 이용해서 온 거 아시고, 진료 후 덕산까지 되돌아가지 말고 예산종합병원에서 버스터미널이 가까우니 그쪽에서 타고 가면 된다고  정보까지 알려주시고 ...(전날 리솜리조트 숙박이라 그쪽에서 버스탑승 표 예매) 경황이 없어서 ...어찌해야 할지 몰랐었는데  가족같은 맘으로 세세하게 배려해주심에 정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저희 어머니도 너무 감사하다고 ... 소소하지만 간식이라도 보내드렸으면 좋겠다하셔서  몰래 배달앱을 통해 저녁 늦게 보냈습니다만...  배달도착때쯤 취소가 되어 덕산 소재 치킨가게에 전화해보니  담당자(김종훈팀장님)께서 받을수 없다며 카드 결제 취소요청 / 직접 가게로 와서 본인 카드로 재결제하고 가셨다는 얘기를 들었네요. TT 고작 치킨 2마리였는데 ... 절대 받을수 없다고 거절하셔서  괜히 김종훈팀장님 사비만 쓰게 만들었습니다.  어찌나 죄송스럽던지요.  공무원 규정상 음식도 받을수가 없는건가요? 5만원 미만인데도 ...  여튼 ... 여러 민원 출동에 많이 바쁘고 힘드실텐데도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환자, 보호자를 성심껏 대해주신  김종훈팀장님(같이 출동했던 조영준소방대원님) 너무 고마웠습니다.  119를 이용해본적은 처음입니다만, 이번 사고를 통해 (김종훈 팀장님을 보면서) 119소방대원님들에 대한 존경심이 더욱 커지게 됐습니다.   좋은 상 있으면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  경기 고양에서 ... 손00님  보호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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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저상버스 환경 개선

 지난해 1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등을 새로운 차량으로 교체하는 경우, 교통약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저상버스를 도입하는 것이 의무화되었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1만여대의 저상버스가 운행중이지만 정작 장애인들은 쉽게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버스 기사가 내려 휠체어가 올라갈 수 있도록 슬로프(경사판)을 펼치지만 정류소의 연석 높이 단차와 경사 탓에 휠체어가 탑승하기 버겁습니다. - 정류장 자체의 공간이 협소하거나 정류장이 급경사 길에 있어 휠체어가 진입하지 못합니다. - 저상버스임을 안내하는 전광판이 없어 저상버스가 언제 오는지 알 수 없습니다. -시각 장애인은 정확한 정차 위치와 노선, 오는 버스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버스 내부에 휠체어를 위한 공간 및 안전장치가 부족합니다. -기사들조차 저상버스 조작법을 잘 알지 못합니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안을 제안합니다. 1. 정류장에 버스 번호와 도착 번호를 알리는 음성버튼 설치 2. 점자노선 도입 및 정류장 주위 점자 블럭 설치 3. 하차벨 위치 표준화 4. 버스 정류장 및 버스 내부 음성 신호기, 수신기 설치 5. 장애인 우선 대기지점 형성 6. 정류장 규격 규정을 통한 공간 확보 7.정류장 전광판 도착 예정 저상버스 표시  8. 버스 닐링 시스템 확대(운전자의 조작으로 승강구를 낮춤) 9. 발판 조작, 안전벨트 착용 등 휠체어 탑승 매뉴얼에 대한 운전 기사 교육 의무화 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우리 모두의 인식이 바뀌는 것이 우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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