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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12월 04일 시작되어 총 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Wee 프로젝트 상담 접근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제안
<제안 취지>
최근 청소년들이 정서적 어려움을 느낄 때, 실질적으로 상담 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저도 직접 힘든 경험을 겪으며 학교 상담실과 청소년 상담센터 등 다양한 기관을 이용했지만, 주변 친구들은 복지시설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또한 Wee클래스는 청소년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담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인력 부족과 홍보 미흡, 맞춤형 프로그램 부족등 여러 한계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면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학교생활 적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여 제안 드립니다.

<현황 및 문제점>
제가 실시한 효암고등학교 1학년 대상 설문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나타났습니다.
1. 이용 경험 부족: 대부분의 학생들이 Wee클래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없음
2. 정보는 알지만 이용으로 이어지지 않음(접근하기 어려운 심리적 장벽 존재)
3. 홍보 부족(학생들은 현재 충분하지 않다고 많이 응답하였음)
4. 익명성에 대한 불안감(상담 이용 시 사람들의 왕래가 오가는 등 불편함을 느낀다고 응답하였음)
5.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부족(개개인의 삶에 맞춘 프로그램이 없다고 느껴지는 응답이 많았음)
6. 친근하지 않은 이미지(학생 중심적 상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많았음)

<개선 방안 제안>
1) 학생 친화적 홍보 강화
전국 학교 대상 '상담 주간' 운영을 제도화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서 Wee클래스 이용 장벽 낮추기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 학급 알림을 활용한 정기적 홍보

2) 익명성 보장 제도화
예약, 익명 초기 상담 시스템 마련
타 학생 및 교사에 대한 노출 방지 구조 강화

3) 학생 맞춤형 상담 및 프로그램 확대
학업, 관계, 정서 등 고빈도 주제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 다양화를 제도화
상담 내용 및 방법을 학생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커리큘럼을 조정하는 지침 마련

4) 상담 인력 확충 및 법적 근거 마련
Wee 프로젝트 상담 인력 배치를 법으로 제도화
상담 교사와 전문상담사의 지역 간 격차 해소하는 방안을 제도화
교육부 - 학교 - 지역사회 간 협력 쳬계 강화

5) 상담실 환경 개선
상담실 혼잡 완화
충분한 상담 공간 확보
상담실 접근 시 타인의 시선이 부담되지 않는 동선과 구조 구성 

<기대 효과>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을 증진시키고, 위기 학생을 조기 발견하는 것이 활성화되며 예방 효과가 나타나고, 청소년 상담 접근성 향상으로 청소년의 삶의 질이 개선되며, 정신건강 안전망이 형성된다.
  • 참여기간 : 2025-12-04~2025-12-18(24시 종료)
  • 관련주제 : 보건·사회복지>아동ㆍ청소년
  • 관련지역 : 경상남도>양산시
  • 그 : #Wee프로젝트 #청소년
  • 찬성찬성 : 1
  • 반대반대 : 0
  • 기타기타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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