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12월 01일 시작되어 총 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송도 국제 도시 필수 인프라 부족 문제 탐구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송도 국제도시의 필수 인프라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한 연세대학교 사회참여활동(SE)-독서토론과 사회문제탐구 수업을 수강하는 2조입니다.
현재 송도 국제도시는 외형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이 필수적으로 누려야 할 공공 의료 및 치안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여 '국제도시'라는 위상에 걸맞지 않은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가 직접 수행한 문헌 연구, 주민 설문조사, GIS 지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아래에 제기합니다.

첫째, 주민들이 체감하는 생활 인프라의 영역별 편차가 심각합니다. 송도 거주자 4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교육 인프라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17점으로 높았으나, 의료 인프라 만족도는 2.17점에 그쳐 영역 간 불균형이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 분석 결과, 주민들의 도시 전체 만족도는 병원과 같은 필수 시설의 유무와 강한 상관관계(0.394)를 보이고 있어 의료 인프라 확충이 시급합니다.

둘째, 생활권 내 의료 시설의 지리적 쏠림 현상이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송도 1공구 내 병·의원 위치를 지도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의료 시설이 컨벤시아대로 인근 동남쪽에만 밀집해 있습니다. 이로 인해 1공구 서부 지역은 의료 접근성이 매우 취약하며, 인접한 6공구의 경우 주거 밀집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의료 시설이 피부과 2곳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셋째, 응급 의료 체계 및 공공 안전망의 부재입니다. 인구 증가로 치안 수요가 급증했음에도 송도경찰서 신설 등의 요구는 반영되지 않고 있으며, 송도 세브란스 등 종합병원 건립 사업이 15년 넘게 지연되면서 응급 의료 공백이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단기] 의료 접근성 공백 최소화: 공구 간 의료 인프라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야간·응급 진료센터를 단계적으로 설치해 주십시오. 아울러 의료 시설이 부족한 1공구 서부 및 6공구 주민들을 위해 병원 밀집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공공 셔틀버스나 응급 이송 협약 등의 이동 서비스를 마련해 주십시오.

[장기] 종합병원 유치 로드맵 제시 및 도시 계획 재정비: 지지부진한 종합병원 유치 추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확실한 건립 로드맵을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향후 도시 계획에서는 주거지 중심부에 의료·복지 등 필수 인프라를 집중시키는 '압축도시 전략'을 도입하여 생활권 내에서 필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조치해 주십시오.
 

※ 건전한 토론을 위해서 비방·욕설·도배 등 토론을 방해하거나 토론과 무관한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