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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11월 14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소액 미성년자 적금 온라인 해지 절차 간소화 및 비대면 처리 확대 요청
< 제안 내용 요약 >
소액 미성년자 적금 해지 시, 현재 과도한 서류 제출과 오프라인 방문이 필수인 점은 금융소비자에게 큰 불편을 초래합니다. 가입 시와 마찬가지로, 일정 금액 이하의 적금에 대해서는 온라인/비대면 해지 절차를 허용하는 정책 개선을 요청합니다. 디지털 금융 환경에 부합하는 제도 개선으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절차를 간소화해 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상황>
은행 앱을 통해 자녀(미성년자) 명의로 적금 상품을 가입함.
현재 적금 잔액은 20만원으로 소액임.
더 좋은 조건의 적금 상품을 타 은행에서 발견하여 기존 적금 해지를 원함.
해지 시 오프라인 영업점 방문 및 다양한 서류(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친권자 신분증 등) 제출 요구.
비대면 가입은 간편하게 가능했으나, 해지는 반드시 내방해야 하며 절차가 복잡함.

< 문제점 >
소액 적금임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서류 요구 및 오프라인 방문 강제.
가입은 온라인/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가능하지만, 해지는 오프라인만 가능해 불편함.
인터넷전문은행은 비대면 해지가 가능해 고객 편의성이 높으나, 전통은행은 여전히 불합리한 절차를 고수.
실질적으로 미성년자 금융상품 해지 과정에서 소비자 불편 초래.


< 개선점 >
일정 금액(: 50만원 이하) 소액 미성년자 적금에 한해서는 온라인/비대면 해지 절차를 허용.
가입과 동일하게 최소한의 본인 확인 및 친권자 동의 절차만으로 해지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
불필요한 서류 제출 및 오프라인 방문 요구 최소화.
금융소비자 편의성 증대 및 디지털 금융환경에 맞는 정책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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