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11월 03일 시작되어 총 1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청소년 카페인 과다복용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청소년으로서 학교생활 중에 많은 학생들이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청소년의 카페인 과다복용의 경각심을 알리는 활동을 하고있는 학생입니다. 오늘날, 청소년들이 학업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으로 인해 각성 효과를 기대하며 시험 기간이나 제출해야 할 과제가 많을 때, 커피나 에너지음료를 통해 잠을 줄이고 공부 시간을 확보하려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그저 카페인 음료가 맛있기 때문에 섭취하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카페인 음료는 길을 걷다가도 쉽게 볼 수 있는 카페나 편의점 등에서 나이나 개수 제한 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페인 음료가 청소년들 사이에 유행하고 있는 것도 크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SNS, 광고 등에서도 카페인 음료의 긍정적인 효과(집중력 향상, 피로 회복…)를 강조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카페인에 대한 위험성과 경각심을 느끼기 점점 힘들어지고, 이에 따라 카페인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느끼지 못하고 습관처럼 카페인을 섭취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교내에서 1주일 간 카페인 음료 섭취 횟수를 조사한 결과, 80%이상의 학생들이 주에 1회 이상 카페인을 섭취한다고 답변했습니다. 카페인 부작용에 대해 알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에 대한 설문 조사도 시행한 결과, 카페인에 부작용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답변한 학생은 85%정도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비해 알고 있는 부작용은 불면증, 피로 누적 등으로 한정된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 두 가지의 카페인 부작용 외에도 불안감, 심장 두근거림, 속 쓰림, 위장 장애, 근육 경련, 만성 두통, 칼슘 불균형, 신경 과민,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았을 때의 집중력 저하, 과민성 대장 증후군, 금단증상 등이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 섭취 효과는 연령, 성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각자 적정 섭취량을 알고 섭취해야 합니다. 다양한 연령대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에게 카페인 과다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많다고 합니다.(카페인 중독, 약물 중독 확률 증가) 하루 성인 적정 카페인 섭취량도 400mg인데, 한 잔에 400mg가량의 카페인이 들어있는 고카페인 음료를 청소년이 하루에 2캔 이상까지도 섭취합니다. 이러한 면에서 청소년 카페인 과다복용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카페인을 올바르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주의뿐 아니라 학교와 사회의 관심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카페인 음료 과다섭취를 예방하기 위한 사회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카페인 음료에 대한 섭취 기준을 국민과 청소년에게 안내하고 청소년들에게 고카페인 음료 판매를 제한하는 등의 제도적 보완이 이뤄지게 된다면, 청소년들이 지금보다 안전하게 건강을 지키고 학습량을 늘리기 위해 잠을 줄이는 대신 더 나은 방안을 고안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카페인 과다복용에 대해 조사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마련하는 것을 검토해 주시기를 제안드립니다.
  • 찬성찬성 : 5
  • 반대반대 : 0
  • 기타기타 : 0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