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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10월 30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국회 보좌진을 위한 입법, 정책 역량 강화 및 협업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 최근 대한민국은 국회와 정치권에 대한 신뢰 하락, 정책 협의의 경직성 그리고 당파적 이해관계로 인한 협치 부재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OECD의 2024년 공공신뢰도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정부 신뢰도는 15위, 국회 신뢰도는 28위로 나타나, 국민의 정치적 효능감 저하와 정치 혐오 확산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입법 보좌진은 법안의 초안 작성과 정책 협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현재의 교육은 형식적인 법률 지식 전달에 그쳐 실제 협상력,윤리적 판단력,공공소통 능력 향상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회의 정책결정 과정이 공익보다는 정당별 이해관계 중심으로 흐르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개선방향: 이에 따라 국회의원 보좌진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입법 윤리,정책 협의 교육 프로그램의 도입을 제안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존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철학과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설계되며, 실제 입법 사례 분석과 역할 모델링, 팀 기반 협업 학습을 통해 정책 협의와 윤리적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합니다. 또한 시민사회, 전문가, NGO와 연계된 정책 네트워킹 과제를 도입하여 보좌진이 다양한 사회집단과 협력적으로 정책을 설계하고 피드백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합니다. 교육 과정에서는 전문가 멘토링, 동료 평가, 실무형 과제 피드백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최종 제안서는 국회사무처 또는 상임위원회에 제출되어 실질적 정책 개선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합니다. 기대효과: 이 프로그램의 시행을 통해 국회의 입법 실무자들이 단순 보조 역할을 넘어 협의와 조정의 주체로 성장할수 있습니다. 정성적 측면에서는 국회의 윤리성 및 협치 능력에 대한 국민 신뢰도가 개선되고, 시민사회와의 상호 협력 구조가 강화되어 정책 결정 과정의 투명성과 참여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나아가 이러한 변화는 국회의 정책 품질 향상뿐 아니라, 국민이 체감하는 민주적 신뢰의 회복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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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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