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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9월 11일 시작되어 총 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일방적 답변 종료 문제와 국민신문고 시스템 개선 필요성
문제점
현재 국민신문고 시스템에서는 담당 기관이 답변을 통보하는 즉시 해당 민원이 종료 처리됩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민원인의 입장에서 실질적인 문제 해결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민원이 종결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 민원인의 권리구제 기회를 제한하고,
  • 동일한 사안에 대해 반복 민원이나 다른 기관으로의 재민원을 유발하며,
  • 결과적으로 행정 효율성을 저해하는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개선 제안
민원 종료는 단순한 답변 통보가 아니라 민원인의 문제 해결 여부를 일정 부분 반영하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 민원인이 “답변에 동의”하거나,
  • 민원 해결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 뒤 종료 처리
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개선한다면,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반복 민원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건전한 토론을 위해서 비방·욕설·도배 등 토론을 방해하거나 토론과 무관한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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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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