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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8월 07일 시작되어 총 3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푸드마일리지 축소를 통한 탄소배출 저감 정책
푸드마일리지 축소를 통한 탄소배출 저감 정책 제안서 1. 제안 배경 푸드마일리지(Food Mileage)는 식품이 생산지로부터 소비자 식탁까지 이동한 거리를 의미하며, 운송 수단과 거리만큼 탄소배출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대한민국은 수입 농수축산물 의존도가 높고, 대도시 중심의 소비 구조로 인해 푸드마일리지에 따른 탄소배출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로컬푸드 소비 확대와 유통 구조 개선이 시급합니다. 2. 정책 목표 국민 1천만 명 이상이 푸드마일리지 50km 이내 식생활 실천 연간 탄소배출 290만 톤 감축 식품운송 관련 탄소비용 2,900억 원 절감 3. 주요 정책 제안 내용 가. 푸드마일리지 기준 설정 및 권역화 도시밀집권: 30~50km 지역균형권: 50~70km 자급권(도서·산간): 70~100km 나. 지역 푸드허브 및 직거래 기반 강화 로컬푸드 통합물류센터 구축 (시군 단위) 농산물 공공급식 연계 유통망 운영 동네형 푸드쉐어 마켓 및 협동조합 지원 다. 식품 표시제 개선 ‘푸드마일리지 표시제’ 법제화 소비자가 이동거리 기반으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정보 제공 **라.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 로컬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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