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7월 24일 시작되어 총 7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대체거래소' 운영은 과연 지금 필요한가
올해 다시 주식을 관심가지며 종목을 살피가 오후 6시 이후에 거래가 되는 것을 보고
대체거래소'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정말 대한민국의 국장에서 , 과연 '대체거래소'라는 것은 필요한건가?!!!
누구를 위한 제도인가 싶었다
대한민국 주식시장을 떠난 그나마 그래도 실낱같은 희망을 갖고 있는 개인투자자와, 주식시장 운영자들, 기관, 그외 투자자들, 그들이 이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책으로 간구해낸 고육지책인가 아니면 또 흐트러진 감시체제를 주식시장을 잘 활용하여 내부정보를 이용한 불공정거래를 이용한 수익극대화를 꾀하려는가 싶기도 했다. 최근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일어난 일들을 고려하였을때 정말 투명하게 바라볼 수 없는 제도였다. 그리고 새 정권이 출범하며 주식이 하나의 재산증식수단이 될 수 있게 한다고 말씀하셨다. 모두가 바라는 바다. 주식으로 돈을 버는 데는 가장 근본적으로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안정성,투명성, 공정성이 필요하고, 금융범죄는 가장 선제적 강력처벌된다는 게 정착되어야 한다.
한편 '대체거래소'운영!은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는 아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말 필요하다면 코스피 5000이상 달성 되고  최소한 국민적 합의가 필요한 시점이 될 때 생각해 볼 제도라 본다.
지금은 곳곳에 주가조작 등에 관련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그럼 내가 대체거래소가 아직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유!
1.시장 신뢰 붕괴와 공정성 훼손
-주가조작, 내부자 거래, 정보 유출 등의 문제로 한국 주식시장의 신뢰가 이미 크게 훼손됨.
-금융범죄에 대한 불확실한 처벌로 공정한 시장질서가 무너졌으며, 대체거래소 도입으로 규제의 사각지대가 생길 우려가 있음.
2.감시체계의 미흡
-현재 주식시장 내 감시체계가 부족해 내부자 거래와 불공정 거래가 발생하고 있음.
-대체거래소에서는 규제가 약해져 불법적인 거래나 시장 왜곡이 심화될 수 있음.
3.정보 비대칭과 개인 투자자의 불리한 출발
-기존에도 사전 유출된 정보와 기관 투자자와 개인 간의 정보 격차가 문제.
-대체거래소가 도입되면 기관 중심의 거래가 더 심화되어 개인 투자자들이 불리한 조건에서 시작할 가능성이 큼.
 
현재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여러 가지 불공정 거래와 금융범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며, 대체거래소의 도입은 시장 신뢰 회복, 감시 체계 강화, 공정 거래 환경이 확립된 이후에,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고려되어야 할 제도이다. 주식시장의 안정성, 투명성, 공정성이 선행되어야만 개인 투자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공정한 환경에서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개인과 기관과의 정보의 공정한 출발이라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제도적 장치로라도 최대한 가능하게 하는게 정부에서 할 수 있는 보호막이라고 생각한다.
 
 
 
  • 참여기간 : 2025-07-24~2025-08-07(24시 종료)
  • 관련주제 : 경제·산업·통상>경제정책
  • 그 : #대처거래소반대

※ 건전한 토론을 위해서 비방·욕설·도배 등 토론을 방해하거나 토론과 무관한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1000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