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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5월 29일 시작되어 총 3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제도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교통복지 및 지원정책 개선 제안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세계와 시민’ 과목을 수강 중인 3조 학생들입니다. 본 조별과제의 일환으로,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방안을 고민하며 실제 고령자 30명과 청년층 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정책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고령 운전자의 사고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운전면허 자진반납 제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제도 활용률이 낮고, 고령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도 저조한 상황입니다. 저희는 이 문제의 원인을 조사하고, 보다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사회 문제 해결에 작게나마 기여하고자 합니다.

1. 고령자 설문조사 결과 요약
  • 운전면허 소지 여부: 30명 중 16명(53.3%)이 소지, 14명은 미소지
  • 소지자 중 실제 운전 지속 여부: 7명은 계속 운전 중, 9명은 운전하지 않음
  • 운전 지속 이유: 이동 목적, 여가 활동, 대중교통의 불편, 가족들과의 이동 때문
  • 면허 반납 제도 인식: 30명 전원이 제도를 인지하고 있음
  • 면허 반납 의사: 단 1명만 반납 의사 있음 (6.25%)
  • 반납 기피 사유:
    • 지역 간 혜택 차이
    • 택시비 부담
    • 대중교통 불편
    • 면허 상실에 따른 심리적 박탈감
    • 향후 필요 시 운전을 고려
  • 요구하는 혜택:
    • 지역 간 혜택 통일
    • 실질적인 교통비 지원 확대

2. 학생 설문조사 결과 요약
  • 노인 기준 인식: 65세 이상(44.2%), 70세 이상(40.4%)이 가장 많음
  • 적절한 반납 시기: 70세 이상이 가장 많음(44.2%)
  • 면허 반납 혜택 인지도: 80.8%가 ‘모른다’고 응답
  •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혜택:
    • 더 많은 대중교통 노선
    • 면허 반납 시 일정 금액 지급
    • 정기적인 교통비 지원

3. 정책 제안
이상의 조사 결과를 종합해 다음과 같은 정책적 개선을 요청드립니다.
  1. 교통복지 인프라 확대
    고령자들이 자발적으로 면허를 반납할 수 있도록 지역 내 마을버스, 콜버스, 고령자 전용 택시 바우처 제도 등을 확충해주시기 바랍니다.
  2. 혜택의 전국 통일 및 확대
    현재 지역별로 상이한 운전면허 반납 혜택을 전국적으로 통일하고, 실질적인 교통비 지원금 인상과 같은 인센티브가 필요합니다.
  3. 심리적 보상과 명예 유지 방안 마련
    면허 반납 시 단순 금전적 보상 외에도, 감사증서 수여, 명예운전자 등록증 등의 제도 도입을 통해 고령자들의 자존감을 존중해주시기 바랍니다.
  4. 면허 반납 제도 홍보 강화
    젊은 층조차 80% 이상이 면허 반납 혜택에 대해 모르고 있는 상황에서, 전 세대를 대상으로 한 정확하고 지속적인 홍보와 안내가 시급합니다.


고령자 운전 문제는 단순히 교통사고 예방이나 안전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고령자의 이동권, 자율성, 존엄성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 사회적 사안입니다. 따라서 강제적인 제한보다는 설득과 충분한 지원 중심의 정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운전면허 반납 제도 또한 단지 사고를 줄이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고령자의 삶의 질과 자율성을 지키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교통 대안충분한 경제적·심리적 지원, 그리고 존중을 기반으로 한 제도 설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희 경희대학교 '세계와 시민' 과목의 3조는 본 제안이 고령자와 사회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검토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제도 개선과 정책적 관심을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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