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홍보매체별 효과성 및 개선 의견 설문조사
□ 설문조사 개요
ㅇ 설문 주제 : 병무청 홍보매체별 효과성 및 개선 방안
ㅇ 설문 기간 : '24. 6. 19.(수) ~ 28.(금)
ㅇ 참여 인원 : 691명
□ 실시 결과
연번
설문 내용
설문 결과
1
최근 1년이내 병무청 홍보매체이용경험
- 온라인매체(유튜브·인터넷뉴스·블로그등) 이용 경험이 72.9%로, 방송·신문 등 오프라인매체 경험 26.7%보다 2.5배 이상 높음
2
병무청 홍보매체 중 만족도가 높은 매체
- 유튜브가 34.4%로 가장 높고, 방송 20%, 인터넷뉴스 17.5% 순으로 응답
3
병무청 홍보매체 중 만족도가 낮은 매체
- 만족도가 가장 낮은 매체는 지면신문(23.7%)이라고 응답, 나머지 매체는 9.0~14.5%로 비슷하게 응답
4
홍보매체 중 효과성이 크다고 생각하는 매체
- 유튜브(38.6%), 방송(24.6%), 인터넷뉴스(12.7%), 인스트그램(10.7%) 순으로 응답
5
홍보매체 중 효과성이 작다고 생각하는 매체
- 모든 매체 중 지면신문(38.6%)이 효과성이 가장 작다고 응답했으며, 온라인 매체 중에서는 페이스북(17.9%)이 가장 낮다고 응답
6
향후 홍보활동 비중을 확대해야 할 매체
- 유튜브(34.1%)가 가장 높고, 방송(18.5%), 인터넷뉴스(15.2%), 인스타그램 (14.3%) 순으로 응답
7
병무청의 홍보활동에 중점을 둬야 할 부분
- 이해하기 쉬운 정보(26.2%), 신속·정확한 병역이행 정보(23.3%), 흥미를 일으키는 콘텐츠(22.7%), 전문적·심층적 정보(14.7%) 순으로 응답
8
병무청의 홍보활동 중 개선이 필요한 부분
- 콘텐츠의 흥미성(27.8%), 홍보매체의 접근성(22.8%), 콘텐츠의 다양성(18.0%), 홍보매체의 다양화(16.9%), 정보의 정확성·이해도(13.9%) 순으로 응답
□ 향후 계획
ㅇ 향후 홍보활동 계획 수립 및 추진 시 설문조사 결과 적극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