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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4년 05월 07일 시작되어 총 1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예천군, 2024년 민원서비스 및 민원제도 개선에 대한 의견 수렴
군민이 공감하는 민원제도 수립을 위해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 목적
  1. 민원인의 요구사항과 개선의견을 수렴하여 2024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에 반영 • 추진
  2. 민원행정 제도 및 서비스 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안 마련

► 의견 수렴 기간: 2024. 5. 7.~ 5. 21.(15일간)

► 대상: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전 국민

► 의견 수렴 내용
  1. 민원신청 및 업무처리 시 불편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2. 사회적배려대상자를 위한 제도개선이 요구되는 서비스는?
  3. 우리 기관에 민원인이 필요로 하거나 갖추어야 하는 시설(물품)은?
  4. 민원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은?
  5. 기타 의견


 

※ 건전한 토론을 위해서 비방·욕설·도배 등 토론을 방해하거나 토론과 무관한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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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41) 우유팩 수거(휴지 교환) 사업 개선 및 확대 방안 [2024년도 우수제안 온라인 구민투표]

[2024년도 우수제안 온라인 구민투표] 2024년도 구민·공무원 우수제안 심사 시 구민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이 제안이 창의적이고 효율적이며 부평의 미래발전을 위한 우수한 제안이라고 생각하시면 게시갈 맨 아래에 있는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수 최다득표 5개의 제안은 제안심사시 5점의 가산점을 받습니다! 또한, 해당 제안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댓글로 자유롭게 달아주세요~! ※ 한 명이 여러개 제안에 중복투표 가능, 단, 한 명이 한 개 제안에 여러번 투표는 불가능 ※ 투표기간 : 2024. 5. 10.(금) ~ 2024. 5. 19.(일) [10일간]                                                                                                                   [후보41] 제안명 : 우유팩 수거(휴지 교환) 사업 개선 및 확대 방안 * 제안요지 : 우유팩 교환 민원인 개인정보 노출(포인트제 실시) 및 교환품목 다양화 (종량제봉투, 건전지, ‘책’ 등) * 기대효과 : 다른 민원인에게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으며, 개개인별 수거·보상 이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용이                                                                                                                   < (참고) 정책제안서 전문 > "> < (참고) 정책제안서 전문 > 구 분 정 책 제 안 서 제 목 우유팩 수거(휴지 교환) 사업 개선 및 확대 방안 현황 및 문제점 [현황] 코팅처리가 되어 있어 일반 종이와 분리배출을 해야 하는 우유팩을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모아오면 휴지로 교환해주는 사업을 시행중   [문제] 1. 하나의 ‘우유팩 수거 관리대장’에 민원인의 방문 순서대로 성명, 주소, 연락처를 적고 있어, 뒤이어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개인정보 노출 (*현행서식) 연번 일자 성명 주소 연락처 수집량 교환내역 1             2             3             …             2. 보상품이 ‘휴지’ 단일품목 교환이기 때문에 다양성이 부족하고, 휴지 특성상 부피를 많이 차지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보관의 어려움이 있음. (* 휴지로 교환해주는 이유는 ‘우유팩의 재활용’이라는 측면이 있겠지만, 반드시 꼭 휴지만으로 한정지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됨) 정책제안 (개선방안) 1. 수거량에 따라 즉시 현물을 지급하는 방식이 아닌 ‘포인트제’로 변경 2. 포인트제로 운영함에 따라, 관리대장을 개인별로 작성하도록 서식 변경 3. 교환품목을 휴지뿐만 아니라, 다른 자원순환·분리배출 정책 등과 공유하여 품목 다양성 확보 (예. 종량제봉투, 건전지, ‘책’ 등) (현재) 1kg당 두루마리 휴지 2개로 즉시 교환해줌. 관리대장의 개인정보가 다른 민원인에게 노출됨. (개선) 민원인 1명당 관리대장 1장을 기록·관리. (민원인 성명순으로 서류철하여 관리. *주로 오는 사람만 반복적으로 오는 경향이 큼). 가계부 형식으로 수거량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하고, 보상품으로 교환 원할 때 포인트 인출(사용). (품목) 자원순환과의 다른 품목인 종량제봉투, 건전지(폐건전지 교환사업) 등이나 부평 선정도서(또는 추천도서 리스트 등 참고하여 여러 도서 구비), 부평구 우수 생산품(고향사랑기부제 관련 품목 등) 등으로 확대 검토 기대효과 (장점) ① 다른 민원인에게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음. 또한, 개개인별 수거·보상 이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쉬움. (*기간별 전체 집계는 기존 방식이 용이) ② 교환품목의 다양성 확보로 참여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주민·행정 각 사정에 맞게 물품 수령(지급) 시기를 조절할 수 있음. ③ 현행 제도에서는 행정복지센터의 휴지 보유량만 빠르게 줄어들어 수급관리에 어려움을 겪지만, 부피가 작은 품목들과 병행 운영하게 되면 비교적 수급관리가 원활해지고, 또한 포인트제 운영을 통해 일일 교환량에 상한선을 두는 것도 가능해 더욱 유동적·탄력적 운영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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