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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12월 31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얼마전 아파트에서 화재가 나자 4층에서 아이를 안고 뛰어내린 아빠가 아이는 살리고 본인은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매일경제신문  12월 29일자 보도에 의하면 소방청에서는 아파트 피난 안전대책 개선매뉴얼을 만들어 아파트 단지에 배포하기로 했다는데, 아파트 배포도 중요하지만 이런 내용들은 소방청 홈피에 즉시 올려 일반 국민 누구라도 볼수 있도록 게시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내용을 보시는 소방청 공직자나 일반국민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매뉴얼의 아파트 단지 배포는 개선안 만들고 인쇄 의뢰하고 배포까지 하려면 부지하세월일 텐네, 저도 지금 아파트에 살고 있지만 진짜 매뉴얼이 배포되어 제 손에 들어오게 될지 엄청 궁금합니다.        
  • 참여기간 : 2023-12-31~2024-01-14
  • 관련주제 : 공공질서 및 안전>소방·구조활동
  • 관련지역 : 충청북도>청주시
  • 그 : #매뉴얼
  • 찬성찬성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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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타기타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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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저상버스 환경 개선

 지난해 1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등을 새로운 차량으로 교체하는 경우, 교통약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저상버스를 도입하는 것이 의무화되었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1만여대의 저상버스가 운행중이지만 정작 장애인들은 쉽게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버스 기사가 내려 휠체어가 올라갈 수 있도록 슬로프(경사판)을 펼치지만 정류소의 연석 높이 단차와 경사 탓에 휠체어가 탑승하기 버겁습니다. - 정류장 자체의 공간이 협소하거나 정류장이 급경사 길에 있어 휠체어가 진입하지 못합니다. - 저상버스임을 안내하는 전광판이 없어 저상버스가 언제 오는지 알 수 없습니다. -시각 장애인은 정확한 정차 위치와 노선, 오는 버스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버스 내부에 휠체어를 위한 공간 및 안전장치가 부족합니다. -기사들조차 저상버스 조작법을 잘 알지 못합니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안을 제안합니다. 1. 정류장에 버스 번호와 도착 번호를 알리는 음성버튼 설치 2. 점자노선 도입 및 정류장 주위 점자 블럭 설치 3. 하차벨 위치 표준화 4. 버스 정류장 및 버스 내부 음성 신호기, 수신기 설치 5. 장애인 우선 대기지점 형성 6. 정류장 규격 규정을 통한 공간 확보 7.정류장 전광판 도착 예정 저상버스 표시  8. 버스 닐링 시스템 확대(운전자의 조작으로 승강구를 낮춤) 9. 발판 조작, 안전벨트 착용 등 휠체어 탑승 매뉴얼에 대한 운전 기사 교육 의무화 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우리 모두의 인식이 바뀌는 것이 우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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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경찰청) 경찰과 관계기관 간 올바른 민원해결을 위한 <핑퐁민원 바로해결 매뉴얼> 제작, 공유

전북경찰청에서는 국민생각함(탄생단계)에서 핑퐁민원 사례, 개선방안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국민생각함(발전단계)에서는 탄생단계에서 제시해주신 핑퐁민원 개선방안 중 '우선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국민생각함(완성단계)에서는 탄생단계와 발전단계를 토대로 <핑퐁민원 바로해결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  - 탄생단계에서 제보해주신 <핑퐁민원 사례>를 유형화하고, 국민신문고 사례를 추가하였고,  - 발전단계에서 설문조사로 선정한 '핑퐁민원에 대한 민원처리 기준표 작성' 과제를 매뉴얼로 완성하였습니다. 발간한 매뉴얼은 경찰관서 민원부서에서 시범 사용 후 보완을 거쳐 112치안종합상황실, 지역경찰관서에도 공유하여 적극적인 민원서비스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생각함 발전단계에서 개선방안으로 제시해주신 - 경찰과 관계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 - 민원조정관 도입 및 민원조정위원회 역할 강화는 향후, 전북경찰청 민원행정업무 중,장기과제로 반영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전북청 민원공무원은 여러분에게 한 발짝 더 다가서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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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경찰청) 경찰과 관계기관 간 올바른 민원해결을 위한 <핑퐁민원 바로해결 매뉴얼> 제작, 공유

전북경찰청에서는 국민생각함(탄생단계)에서 핑퐁민원 사례, 개선방안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국민생각함(발전단계)에서는 탄생단계에서 제시해주신 핑퐁민원 개선방안 중 '우선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국민생각함(완성단계)에서는 탄생단계와 발전단계를 토대로 <핑퐁민원 바로해결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  - 탄생단계에서 제보해주신 <핑퐁민원 사례>를 유형화하고, 국민신문고 사례를 추가하였고,  - 발전단계에서 설문조사로 선정한 '핑퐁민원에 대한 민원처리 기준표 작성' 과제를 매뉴얼로 완성하였습니다. 발간한 매뉴얼은 경찰관서 민원부서에서 시범 사용 후 보완을 거쳐 112치안종합상황실, 지역경찰관서에도 공유하여 적극적인 민원서비스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생각함 발전단계에서 개선방안으로 제시해주신 - 경찰과 관계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 - 민원조정관 도입 및 민원조정위원회 역할 강화는 향후, 전북경찰청 민원행정업무 중,장기과제로 반영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전북청 민원공무원은 여러분에게 한 발짝 더 다가서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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