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기프티콘 일부 브랜드의 편중(독과점) 문제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 국민생각함을 비롯하여 공공기관의 설문 및 공모전에서 지급되는 기프티콘 경품에 대하여 건의하고자 합니다.
국민생각함을 비롯하여 많은 정부부처 및 공기관, 공기업 등의 설문 및 다양한 이벤트와 공모전에서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증정되는 대부분의 기프티콘이 ‘스타벅스’라는 한 브랜드에 집중되어 있어 여러 문제점이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스타벅스를 애용하는 인구가 많고, 또 점포수(분포가 아닌 총합계) 역시 상당한 브랜드이며, 동종 브랜드 중에서 멤버십에 가장 민감한 국민들도 있다는 점 등 여러 이유가 스타벅스 중심의 기프티콘 증정에 일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 또한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함께해볼 논의>
1.
우선 스타벅스(한국 법인)는 다국적 해외기업과 한국 기업의 합작이라는 점에서 순수 한국 브랜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우리나라의 다양한 국산 카페 브랜드(국내에서 창업되거나, 순수 국내자본으로 운영되는)들이 있음에도 굳이 스타벅스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기프티콘 대량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은, 지역화폐 활성화 등으로 지역경제 및 내수시장을 활성화 하고자 하는 경제정책 방향과 엇박자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중소중견 업체나 청년 스타트업이 아닌 대기업간의 합작법인인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하는 것은 국내 업체들의 기회를 빼앗는 것은 아닌가합니다.
2.
두 번째로 스타벅스의 대도시권 도심 편중입니다. 국산 카페 브랜드들과는 달리, 도심/유명 관광지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점포가 형성되어 있는 스타벅스의 특성상 군 단위의 중소도시에서는 이용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수도권 대도시 주민 뿐 아니라 농어산촌 국민들도 쉽게 참여하고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는 소통의 창구가 되려면 이러한 지역주민들을 배려하는 접근성 높은(점포가 고루 분포된 브랜드 중심의) 기프티콘이 필요할 것입니다.
-- 수도권으로 분류되는 경기도 가평군, 연천군을 비롯해 시내 중심지에도 스타벅스가 없는 도시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지역의 경우 국내 중소 브랜드 카페가 입점해 있으므로 전국에 고루 분포된 브랜드의 기프티콘을 지급하는 것이 국민들의 기프티콘 사용 편의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세 번째로 스타벅스를 불매하는 국민들도 있다는 것입니다. 팔레스타인 국민들에 대한 이스라엘의 전쟁범죄에 스타벅스가 금전적 지원을 하고 있다는 의견 등으로 (스타벅스 측은 공식적으로 부인하고 있습니다만) 스타벅스를 불매하는 내외국민들도 상당수 있으며, 해외 브랜드라는 점에서 되도록 이용을 자제하는 국민들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4.
네 번째로 특정 브랜드에 공공기관 및 공기업의 예산으로 사용되는 기프티콘 증정이 집중되어 있는 것은 일종의 독과점은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공기관 및 공기업의 조그만 위탁사업조차 사전조사, 입찰 및 경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계약을 맺는데, 조그만 비용이라 여겨지는 기프티콘 증정 역시 국민의 세금이 투입된다는 점에서 좀 더 공정하고 고른 사용이 필요하지 않는가 하는 것입니다. 또 자유시장경제를 지향하는 국가에서 특정 브랜드에 대한 과도한 편중은 시장교란과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위는 아닌가 합니다.
5.
다섯 번째로 다양한 국민들의 브랜드 기호에 맞게 다양한 기프티콘 브랜드와 상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는가 하는 것입니다. 다수의 국민이 스타벅스를 원한다고 해서 스타벅스만을 거의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문제라고 보입니다. 국민 개개인의 입맛, 식습관 및 건강상태(특정 브랜드의 음료를 마시면 복통이 생기는 등), 마케팅 및 이벤트에 따른 선호도 등이 다르므로 국민들의 정확한 선호도를 반영하거나 선택권을 다양하게 부여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결론 및 제언>
위의 여러 문제를 종합하여 국민생각함 및 정부기관과 공기업에서도 다양한 브랜드를 활용한 기프티콘 제공 방식을 운영하기를 희망하며, 다른 분들의 의견 또한 구하고자 합니다.
국민권익위나 공정거래위원회를 중심으로, 대국민 의견과 선호도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한 후 공공기관들에게 그 결과를 홍보 및 권고하는 방향으로 하여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것을 제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