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안녕하세요? 고속도로나 일반도로에서의 2차 사고 예방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올립니다. 현재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100M 후방에 안전 삼각대를 설치하고 안전한 갓길로 피신하여 도움을 요청하라고 메뉴얼화 돼 있는데요. 실제로 사고가 발생하면 즉사하는 경우는 물론이고 의식불명 부상 등으로 인하여 메뉴얼을 지킬 수도 없고, 실제로 가벼운 사고가 발생하여 메뉴얼을 따르다가 후방에서 고속으로 달리는 차량이 사고를 인지 못 하고 계속 달리는 바람에 귀한 생명이 목숨을 빼앗기도 합니다.
뉴스에 의하면 1차 사고보다 2차 사고의 치사율이 70%에 달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운전을 하다 보면(특히 초저녁이나 야간) 거의 사고 지점에 와서야 발견하곤(고장 차량 포함) 급정거를 하거나 피해가게 됩니다. 또한, 뉴스에서는 야광 의복을 항시 지참하고 사고 발생 시 옷을 입고 후방에 삼각대를 설치하자는 의견도 나왔으나, 실효성에 의문이 든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시급한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최근 뉴스에서는 메뉴얼을 지키지 말고 일단 피신부터 하는 게 맞다고 전문가들이 나와서 의견을 제시 하더군요.
또한, 외국에서는 조명탄 비슷한 걸 준비해서 사고 발생 시 조명탄을 터뜨려 후방 차량에 알리자는 아이디어도 나왔다는데 그건 본인이 무사했을 때나 가능합니다. 고속도로에서의 교통사고는 대부분 치명적이라 야광 옷을 입거나 조명탄을 쏠 정도면 정말 다행스럽고 경미한 수준의 사고일 겁니다. 그런데 1차 사고는 불가항력이라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2차 사고는 후방에 사고가 났다는 걸 분명하게 알릴 수만 있다면 충분히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 의견을 내자면, 우리가 운전하는 차에는 에어백이 있습니다. 이 에어백의 원리를 이용해서 사고가 발생하는 순간 바깥에서 혹은 안에서 하늘로(위로) 풍선 모양(피에로 모양 개업 집에서 많이 쓰죠), 홀로그램, LED, 야광 문구 이런 것들이 크고 분명하게 위로 표시된다면 2차 사고는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사고나 차량 고장은 본인이 직접 버튼으로 조작해서 터뜨리면 (위에 예시한 것 이외에도 해가 없는 빨간 연기나 하여간 후방에서 안전하게 식별할 수 있는 것은 모두다) 후방에서 빨리 파악해서, 방어 운전을 할 수가 있다는 게 제 의견입니다. 물론 깊이 들어가면 블랙박스처럼 차량에 설치하게끔 법으로 제도화 해야 하고, 자동차 업계와도 의견 조율이 있어야겠지요. 이상 제 개인적인 의견을 올렸습니다. 제 작은 의견이 소중한 목숨을 지키고 한 가정을 지키는 데 일조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혹 제 의견이 타당하다고 생각되면 깊이 있게 검토해 주시길 바랍니다.
... 그 수치가 의미하는 생활의 장면은 화면에서 잘 보이지 않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또한주거, 교통, 안전과 같이 여러 부처의 정책이 함께 작용하는 사안들이 각 부처별로 나뉘어 보고되면서,반복되는 불편이나 사고가 어떤 구조 속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설명은 충분히 드러나지 않았다고 느꼈습니다.일부 사안에서는 사고 이후의 관리나 대응 현황은 ...
... 대한 신뢰를 점점 잃어가고 있다. 국민연금은 단순한 노후보장 제도를 넘어 국가가 책임지는 최소한의 사회안전망이다. 따라서 청년들이 안 심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제도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2. 왜 청년들은 국민연금에 불안감을 느끼는가?- 급속한 인구구조 변화 : 출산율은 세계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고, 고령 인구는 꾸준히 증가 ...
... 작동시스템을 도입할것을 제안합니다.-사고로 운전자가 정신을 잃어 비상 조치를 할수 없는 상황 발생시 2차사고로 이어짐이시스템은자동차 범퍼의 충격을 사고로 감지하여 "사고알림등" 작동(적색등 깜박깜박 점멸 ...
... 방향 .야간주말에도 실제로 열려 있는 청소년 공간 . 공부가 아니어도 머물 수 있는 안전한 장소 .단속이 아닌 예방과 보호 중심의 접근 .청소년이 ‘갈 곳’을 먼저 만들어주는 정책이런 논의가 더 이상 미뤄지지 않았으면 합니다.4. 마무리이 글은 불만을 제기하기 위한 글이 아니라,지금 우리가 놓치고 있는 신호를 함께 보자는 제안입니다.마지막으로 한 가지 질문을 ...
... 양산산림항공관리소입니다.양산산림항공관리소는산불예방 및 진화, 산림재난 모니터링, 산림사업지, 산악 인명구조 주요업무를 수행하여 산림과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재난대응 기관입니다. 우리 관리소는 산불 등 국민안전과 직결되는 산림재난에 대해 숲을 지키는 최일선 기관이며국민들이 산림의 소중한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든든한 ‘숲 지킴이’가 되기위해 ...
... 자주 안전사고에 노출되고, 이로 인해 우리 국민들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습니다.이에 낚시어선의 안전사고 예방과 우리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더욱 강화된 법적 조치를 제안하오니,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1. 풍랑예비특보 발표 시점부터 낚시어선의 출항 금지 및 출항한 낚시어선 귀항 조치2. 풍랑주의보 발효 예상 시간대에 출항 금지 및출항한 ...
... 위험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는 의무감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신 것으로 생각됩니다.아울러 관계기관에서 안전한 보조배터리 폐기 지침을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저희 때문에 소방 행정력을 낭비한 것은 아닌지 염려됩니다. (이와 관련해서 산업부에 민원을 넣었습니다. 조속한 처리를 기대합니다.)강동소방서 담당자님께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
... 일회용 인증 방식 등을 활용하면 위·변조 및 도용 위험도 최소화할 수 있어 보안 측면에서도 실물 카드보다 안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모바일 신분증 관련 기술과 인프라는 충분히 갖추어져 있으므로, 청소년증에도 이를 확대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청소년의 일상 편의 증진과 디지털 행정 서비스 확대를 위해 모바일 청소년증 도입을 적극 ...
남은시간 60초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