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황 및 문제점
❍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각종 시책 추진에도 불구, 청렴도 평가결과는 하위권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음
❍ 연고주의에 따른 업무처리를 철저히 차단하고 있으나, 지역적 한계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도민들이 체감하는데는 아직도 부족함
❍ 2015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부패인식도조사」와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실시한 「사회통합실태조사」결과
‘공직사회 및 지방자치단체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전체 조사 대상자의 50% 이상 차지
□ 토론사항
1. 2012년 이후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는 제주 청렴도 평가결과와 관련, 그 수준을 높이기 위해 우리도에
필요한 정책과 우선 추진해야할 과제는?
2. 청렴도 평가에서 많이 지적되고 있는 ‘연고주의에 따라 업무처리’를 하고 있다는 등의 고객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3. 기타 공직사회의 청렴도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한 제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