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정책지원단에서 제시한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 역량 강화
- 교사 독서동아리 활성화 등을 통해 ‘좋은 책’을 읽는 학교문화 풍토 조성
- 독서교육 관련 교원 연수 강화, 독서교육 매뉴얼 제작, 도서관 활용 수업 활성화 등을 통해 교육과정 중심 시설로서의 학교도서관 위상 제고
❍ 도서관 전담 인력 확충
- 사서교사가 1교당 1인씩 배치될 수 있도록 사서교사 인원을 점차적으로 확충
- 학부모 명예사서 도우미의 활동비를 증액하고 도서관 업무 중 일부를 분담하여, 도서관 업무 담당교사의 업무 경감
❍ 도서관 환경 개선
- 오래된 학교의 도서관은 서가, 탁자 등이 낡아 학생들의 이용률이 저조
- 내부 인테리어 및 가구 교체, 조도 조정 등을 통해 쾌적한 도서관 환경 구축
- 오래된 도서의 폐기 규정 개선(1년에 도서 폐기처분할 수 있는 비율 7% 개선)
❍ 책 읽는 교실 환경 구축
-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의 경우 교과교실에 교과도서를 갖추어 수업시간에 활용
- 보건실, 진로실 등 각 특별실별 특색 있는 도서 구비
❍ 진로교육과 연계된 독서프로그램 개발
- 꿈을 찾지 못해 방황하거나 좌절한 학생들을 위한 권장도서 목록 제공
- 독서활동과 진로 탐색을 연계하여 책을 통해 자신의 꿈을 찾아보는 기회 제공
❍ 지역사회와의 협력 활성화
- 지역 도서관과의 협력을 통한 독서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 지역 도서관에서 자체적으로 운영 중인 독서프로그램을 학교와 연계하여 실시
❍ 교육청 주관 독서관련 대회 개최
- 도서관 활용 수업연구 대회 등을 통해 교사가 책을 읽고, 이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유인책 제공
- 교육청이 주관하는 독서아카데미, 독서논술대회 등을 개최하여 많은 학생들이 책을 읽을 수 있는 계기 마련
❍ 독서교육 지원을 위한 시스템 활성화
- 적극적인 홍보, 상급학교 진학 시 평가요소 반영 등과 같은 유인책 마련을 통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