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맹희망 플러스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 가맹업종이 확장되고 시장이 커지면서 가맹본부와 가맹희망자 간 정보 비대칭 문제는 심각해졌고,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거짓 정보로 인한 가맹희망자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08년부터 가맹본부 정보공개서 등록과 공개 제도를 시행해 왔습니다.
- 이후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가맹본부의 수가 증가하여 가맹희망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은 넓어졌으나, 더불어 많은 업종과 다양한 브랜드별 정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가맹희망자들은 관심 있는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를 일일이 열람하며 비교하여야 하는 불편함도 커졌습니다.
- 이와 같은 불편함을 줄이고, 가맹희망자들이 창업 시 필요한 각종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가맹희망 플러스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2. 가맹희망플러스 시스템을 통해 어떤 정보들을 얻을 수 있나요?
- 업종별 수익성이나 안정성, 성장성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정보와 업종 내 가맹본부 브랜드별 비교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 예를 들어 가맹희망자는 피자, 햄버거, 샌드위치, 치킨 업종의 최근 3년간 가맹점 매출액 검색하여 매출액 증가율을 비교하거나, 햄버거 전문 브랜드들의 정보를 검색하여 어느 브랜드의 폐점율이 낮은지, 매출액 증가율이 높은지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제공하는 지역별/업종별 종합상권 정보를 가맹희망플러스 시스템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3. 가맹희망플러스 시스템으로 얻은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 가맹희망 플러스 시스템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가맹희망자들은 '어느 업종'의' 어떤 브랜드'를 '어디'에서 창업할지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4. 가맹희망플러스 시스템은 언제부터 이용할 수 있나요?
- 현재 시스템을 구축 중이며, 올해 11월 말부터 시범운영 및 정식 가동을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