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장진단
❍ 국민 참여․공감으로 ‘병역이 자랑스러운 사회분위기 조성’위해 군 장병 감사편지 보내기 캠페인 2010년 최초 전개
❍ 자발적 참여자 증가 등 사업 내실화 : 2015년
❍ 편지전달 : 소속기관별 3개 부대 지정, 위문품과 함께 편지 전달
- 2010 ~ 2015년까지 전달 현황 : 45만 7천여 통
* 소속기관장이 직접 부대 방문 전달로 군 장병 사기진작에 기여
❍ 온라인 접수 창구 운영 등 다양한 계층 국민 참여 위한 환경조성
❍ 초․중․고등학생이 다수 참여, 반면 성인층 참여는 다소 저조
* 다양한 홍보로 일반국민층 참여 지속적 증가 추세
- 분석
❍ ‘손편지 쓰기 협회’ 협업으로 사업의 효율성 도모
❍ 교육청 협업, 찾아가는 현장홍보로 참여자 지속적 증가 추세
❍ 비슷한 성격의 유사 프로그램 다수로 차별화 필요
❍ 성인층 참여 저조에 따른 수요자 맞춤형 타깃홍보 필요
❍ 일반국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특화된 홍보방안 강구
- 의견수렴
❍ ‘군 장병 감사편지 보내기’에 일반국민 자발적 참여 방안
❍ 병무청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수단
❍ 대학생 이상 등 성인층의 참여율 향상 방안
❍ 기타 군 장병 감사편지 활성화 방안
- 향후일정
❍ 사전공고 : ’16. 8. 24.(수) ~ 8. 29.(월) / 병무청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페이스북 등
❍ 정책토론 : ’16. 8. 30.(화) ~ 9. 13.(화)
❍ 과제주관자 : 김종수 주무관(홍보총괄 보조)
❍ 종합보고서 작성 및 토론방에 게재 : ’16. 9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