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적
○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구현을 위한 선제적 서비스 자세 필요
○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배려형' 서비스 수요 증대
□ 운영 개요
○ 고충 상담 등이 필요하지만 병무청 방문이 어려운 경우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직원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하는 서비스
○ 방문·상담 대상
- 복무중인 사람의 생계곤란 병역감면 상담(현역병, 사회복무요원 등)
- 신경정신과분야 반복 귀가한 사람 또는 거동이 불편한 사람
- 사회복무요원 등 대체복무중인 사람의 고충민원
- 국민신문고 불만족 표출민원, 징병검사 이의제기 등 고충민원
- 악성‧반복민원 출원한 사람 등 현장 방문이 필요한 사람
□ 추진 경과
○ 현장을 찾아가는 민원처리 제도 ‘찾아가는 병무청’으로 통합(’13. 10월)
- 병무청 홈페이지 on-line 신청방법 개설(’13. 10. 1.)
○ 군부대, 복무기관 등 기관방문으로 on-off line 병행운영 활성화(’14년)
- 업무처리 중 방문대상 민원 적극 발굴로 수혜대상 확대
○ 현장방문 상담요원을 간부급으로 상향 조정, 부서장 관심도 제고(’15년)
○ ‘찾아가는 병무청’ 실효성 제고방안 수립‧시행(’16년)
- 현장방문 상담민원 이력관리제 시행(’16년)
* 병역의무 종료 시까지 AS 제공으로 실질적 혜택 부여
- 부서장 이상 방문 상담 활성화(’16년)
* 의사결정권자가 직접 방문, 애로사항 현장 청취‧해결
- ‘병무 홍보의 날’ 연계, 제도 소개 및 방문상담(’16년)
* 다중 집합장소 활용, 제도 홍보로 수혜자 확대
□ 의견 수렴 내용
○ 「찾아가는 병무청」운영에 대한 개선‧보완 사항
- 신청(선정)대상의 적정성여부 및 보완사항
- 대상자 발굴로 수혜자 확대, 부서장 이상 방문상담 활성화, 상담민원 이력관리제, 병무홍보의 날 연계 홍보 등 현행 운영방안에 대한 개선의견
○ 기타『찾아가는 병무청』인지도 제고 및 활성화 방안 등
□ 활용 방안
○ 개선사항 등 ‘찾아가는 병무청’ 운영에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