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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08월 22일 시작되어 총 18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 목 적
  ○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구현을 위한 선제적 서비스 자세 필요
  ○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배려형' 서비스 수요 증대

□ 운영 개요
  ○ 고충 상담 등이 필요하지만 병무청 방문이 어려운 경우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직원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하는 서비스
  ○ 방문·상담 대상
     - 복무중인 사람의 생계곤란 병역감면 상담(현역병, 사회복무요원 등)
     - 신경정신과분야 반복 귀가한 사람 또는 거동이 불편한 사람
     - 사회복무요원 등 대체복무중인 사람의 고충민원
     - 국민신문고 불만족 표출민원, 징병검사 이의제기 등 고충민원
     - 악성‧반복민원 출원한 사람 등 현장 방문이 필요한 사람

□  추진 경과
  ○ 현장을 찾아가는 민원처리 제도 ‘찾아가는 병무청’으로 통합(’13. 10월)
     - 병무청 홈페이지 on-line 신청방법 개설(’13. 10. 1.)
  ○ 군부대, 복무기관 등 기관방문으로 on-off line 병행운영 활성화(’14년)
     - 업무처리 중 방문대상 민원 적극 발굴로 수혜대상 확대
  ○ 현장방문 상담요원을 간부급으로 상향 조정, 부서장 관심도 제고(’15년)
  ○ ‘찾아가는 병무청’ 실효성 제고방안 수립‧시행(’16년)
     - 현장방문 상담민원 이력관리제 시행(’16년)
        * 병역의무 종료 시까지 AS 제공으로 실질적 혜택 부여
     - 부서장 이상 방문 상담 활성화(’16년)
        * 의사결정권자가 직접 방문, 애로사항 현장 청취‧해결
     - ‘병무 홍보의 날’ 연계, 제도 소개 및 방문상담(’16년)
        * 다중 집합장소 활용, 제도 홍보로 수혜자 확대

□ 의견 수렴 내용 
  ○ 「찾아가는 병무청」운영에 대한 개선‧보완 사항
    - 신청(선정)대상의 적정성여부 및 보완사항
    - 대상자 발굴로 수혜자 확대, 부서장 이상 방문상담 활성화, 상담민원 이력관리제, 병무홍보의 날 연계 홍보 등 현행 운영방안에 대한 개선의견
  ○ 기타『찾아가는 병무청』인지도 제고 및 활성화 방안 등

□ 활용 방안
  ○ 개선사항 등 ‘찾아가는 병무청’ 운영에 반영
  • 참여기간 : 2016-08-30~2016-09-13(24시 종료)
  • 관련주제 : 국방보훈>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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