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교육의 역사가 오래되었지만 아직도 장애학생에게 나와 다른 ‘차이’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 현재 부산교육청 소속 일반학교에 4천여 명의 장애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장애인차별금지법 등 법령 강화로 통합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은 많이 개선되었으나 아직도 심리적 장벽은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에게는 능력과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 및 또래 문화와 사회참여 능력을 향상시키고, 비장애학생에게는 세상의 다양성과 인간존중 사상 및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배우는데 중요합니다.
❒ 형식적인 통합교육이 아니고, 사회적, 심리적으로 완전히 통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함께 찾아보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