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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08월 04일 시작되어 총 1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과제명   전통주 홍보 활성화 방안(식품산업진흥과)
추진 배경
❍ 국산 농산물을 주원료로 하는 전통주 산업을 활성화함으로써 국산 농산물 수요를 확대하고, 우리 전통 주류 문화를 보전하기 위하여 전통주 진흥 사업 정책 추진 중
 
※ 전통주 관련 법률상 개념
· (전통주) 전통주는 무형문화재와 식품명인이 국내산 원료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방법으로 제조하는 민속주, 농업경영체 및 생산자단체가 소재지 및 인접 시・군・구 농산물로 제조하는 지역특산주
· (전통주 등) 전통주, 예로부터 전승되어 오는 원리를 계승․발전시켜 진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정한 술
❍ 하지만, 전통주가 소비자 인지도 부족과 유통·판로문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전통주에 맞는 특성화된 홍보 방안이 절실함
- 전통주 특성에 맞는 맞춤형 홍보와 관련 사업 지원 등을 위해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전통주 홍보 활성화 정책’ 보완이 필요
※ 대국민 의견 수렴을 위해 국민신문고 활용 온라인 정책토론 추진
 
추진 개요
❍ 정책포럼 주제(제목) : 전통주 홍보 활성화 방안
❍ 관련정책 추진 현황
- (체험사업)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 진행
* 전통주 제조 체험·시음 등이 가능한 지역 양조장을 선정하여 ‘농촌관광’과 연계한 6차산업화 모델
- (행사) 전통주 홍보를 위한 박람회 방식의 행사* 추진
* 우리술대축제(막걸리페스티벌), 한국와인페스티벌, 우리술품평회 등
- (제도개선) 기획재정부, 국세청, 식약처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통한 제도* 개선
* 전통주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소규모주류(탁·약·청주) 제조 면허 신설 등
- (기타) 우리술교육전문기관을 통한 교육방식의 홍보 채널 도입
 
  < 대상별 홍보 예시 >  
   
· (소비자) 체험·시음 행사를 통한 잠재 소비자에 대한 홍보
· (생산자) 우리술대축제, 우리술품평회 등의 행사를 통한 생산부문 홍보
· (유통·판매관계자)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채널을 통한 홍보
 
세부 일정
❍ 세부계획 수립 및 사전 공고(8월 첫째주) → 정책토론 실시(8월 중순) → 종합보고서 작성·공개(8월 말)
홍보 계획
❍ 우리부 홈페이지 공고 및 소속·산하 공공기관·지자체에 공고 등 홍보 협조 요청
❍ 정책고객 대상(관심분야 국민신문고 회원) 안내 메일 발송
향후 계획(활용방안)
❍ 전통주 홍보 활성화를 통한 전통주 판로 지원 정책 추진에 활용
- 농촌관광과 연계하는 전통주 산업의 6차산업화 가능성 타진
- 일반주류(소주, 맥주 등)와 차별화되는 전통주 홍보를 통하여 제품 판로 확대
 
  • 참여기간 : 2016-08-05~2016-08-31(24시 종료)
  • 관련주제 : 교통 및 물류>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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