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신규교사 임용시험 제도는 1차 시험(교직논술, 교육과정 A,B)와 2차시험(적성 심층면접,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수업실연, 영어면접 및 영어수업실연)으로 구성
∘교사의 바람직한 역량은 다음 5가지 지표로 요약됨
-수업 :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한 지식과 이해, 학생과의 의사소통 능력, 학생의 올바른 평가, 다문화 등에서 수업할 수 있는 능력 등
-배려 : 학생발달 이해, 학습부진아 등 개별적 학생에 대한 이해와 지원, 학생과 친근한 인간관계 형성, 인성 및 생활지도, 상담 역량 등
-정보 : 시대변화에 대한 이해 및 적용, 수업매체 및 도구 활용 등
-협업 : 공동체에 대한 이해,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 등
-민주 : 공교육 이념, 민주적 학급 운영, 봉사에 대한 자세와 태도 등
∘현행 임용고사 제도는 위의 역량의 반영 정도를 초등의 경우 보통, 중등의 경우 미흡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배려와 협업 역량이 미흡하다고 조사됨.
∘향후 신규교사의 임용시험 제도가 위의 역량을 충분히 반영하는 제도로 개선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