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상 진단
❍ 병무청의 핵심고객은 대학생으로 대부분이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고 있음. 특히, 최근에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활용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
❍ 이에 병무청에서도 기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채널로는 다음에서 운영하고있는 블로그인 청춘예찬과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개설 운영하고 있음
❍ 특히, 카드뉴스나 현장중심의 정책콘텐츠들을 시각적 이미지로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음. 그러나 아직도 개별미디어로서의 인지도가 다소 부족하여 방문자나 친구맺기 등 신규 참여자들의 증가추세가 주춤하고 있어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나타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방안이 필요함
❍ 따라서 병무청 핵심고객인 젊은층과의 소통강화를 위한 전략적 홍보방안 모색이 필요
□ 추진 실태
❍ 젊은층과의 접점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소셜미디어 운영
❍ 일반국민들과의 친근감 제고를 위하여 시각적인 콘텐츠 제공
❍ SNS운영 활성화를 위해 청춘예찬 블로그 기자단 운영
- 활동인원 : 총 40명<대학생 20명, 곰신 10명, 어머니 10명>
- 주요활동 : 병역이행 현장 동행취재 등 콘텐츠 380건 발굴
- 활동 전문성 제고 위해 지방청별 출입기자제 도입
□ 의견수렴 범위
❍ 병역의무자들과의 친근감 제고를 위한 흥미있는 콘텐츠 발굴 방안
❍ 이용자들의 관심과 참여도 제고를 위한 홍보방법 제안
□ 향후 일정
❍ 종합보고서 작성 및 토론방에 게재(’16.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