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상 진단
❍ 병무청은 병역의무자가 정책을 올바로 인식하고 주도적으로 병역을 설계해 이행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실시하고 있음.
❍ 그러나 병무청의 주요정책에 대한 언론보도 분석결과 부정이슈는 적은 편이나, ‘취업맞춤특기병’과 같은 핵심정책에 대한 인지도나 ‘사회복무제도 운영’ 등 일부 정책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 이슈가 발생되고 있음.
❍ 따라서 입영관련 정책이나, 사회복무요원 관리 등 병역이행과정에서 관련제도를 정확하게 알지 못해 발생하는 악성민원들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효과적인 홍보방안 발굴이 필요함
□ 추진 실태
❍ 참여자들에 대한 관심제고를 위해 다양한 홍보콘텐츠 제작
❍ 현장중심의 병무 홍보의 날 운영
- 개최횟수 : 총 84회 <14개청 * 6월>
- 참여인원 : 병역의무자, 부모 등 20,149명
- 공유확산 : 긍정적 언론보도 총 296회
- 주요프로그램 : 사회지도층, 어린이기자단, 병역의무자 부모 등, 징병신체검사장 초청 현장견학 및 체험행사, 군 보급품 전시, 복지시설 봉사 등 민관협업 홍보, 룰렛게임, 퀴즈 등 이벤트 병행
❍ 홍보효과 제고를 위한 온/오프라인 활용 확산
- 언론 : 보도자료 배포 + 언론기자 동행취재 확산 홍보
- 온라인 : 기관 블로그, 페이스북을 통해 콘텐츠 확산
- 오프라인 : 전광판, 현수막, X-배너, 리플릿, 어깨띠 등 다양
□ 의견수렴 범위
❍ 병역의무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홍보프로그램 제안
❍ 보다 많은 국민들과 공유하기 위한 확산방법 및 매체활용 방안
□ 향후 일정
❍ 종합보고서 작성 및 토론방에 게재(’16.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