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배경
❍ 국민소득 향상으로 건강하고 여유로운 자연 속의 삶과 문화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생활문화의 일부로서 정원에 대한 인식 확산되면서 정원과 정원문화에 대한 수요 증가
❍ 정원관련 법령 개정으로 정원문화의 확산 및 산업화에 대한 기반 마련
❍ 내실 있는 정원 관련 전시회를 위한 각계각층의 전시회에 대한 시각과 인식현황을 파악하고, 국립수목원의 전시회 관련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기본 컨텐츠를 발굴하고자 함
❍ 다양한 문화 컨텐츠의 발굴로 국립수목원이 정원문화 확대의 플랫폼 기능을 수행하고자 함
❍ 또한, 우리나라 정원문화 확산을 위하여 모델정원 개발, 가드닝 기술 개발 및 보급 등을 통하여 노력하고 있음
현황
❍ 국외: 첼시플라워쇼(영국), 월드컵플라워쇼(일본), 안탈리아 정원 박람회(이탈리아) 등 개최로 정원문화 활성화에 기여
❍ 국내: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경기정원문화박람회’, ‘서울정원박람회’ 등 개최, 정부 주도의 ‘코리아가든쇼’를 통해서 정원문화의 확산을 꾀하고 있으나, 각 지방에서 산발적으로 일어나는 정원 관련 전시회가 많아 이들과 차별화된 정부 주도 전시회의 방향 재설정 필요
토론내용
❍ 국가 주도의 정원 관련 박람회 및 전시회 개최의 경우, 주제 및 운영방안 등 전시회 개최 방향성에 대한 의견수렴
❍ 정원문화 저변확대를 위한 정원 박람회 및 전시회 개최를 위한 국립수목원의 역할에 대한 국민의견 청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