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주요내용 및 추진계획
ㅇ 신속·정확하고 안전한 법무행정서비스 및 전자민원서비스 제공
- 국내 체류 외국인 증가 및 법무부 국제사업 확대에 따른 법무서비스 제공, 홍보 강화를 위해 영문홈페이지 개선
- 다양한 이용환경에서도 법무행정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웹 호환성 향상 및 본인인증수단 다양화
- 법무부 홈페이지 및 전자민원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지속적인 보안 취약점 점검‧제거를 통한 편리하고 안전한 온라인 이용환경 마련
ㅇ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관리체계 강화
- 6개의 국가 주요정보통신 기반시설 운영 및 개인정보 보유 정보시스템 운영기관 실태점검 등 관리‧감독 강화 및 사이버 침해 대응 훈련 실시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속통제‧로그관리 강화로 개인정보 유출 및 보안사고 방지
- 보호관찰, 소년보호, 출입국 기관 업무망‧인터넷 망분리를 통해 침해사고예방 등 보안 강화
ㅇ 참여형 지식행정 적극 추진
- 노하우, 개선 사례 등 위주의 품질 높은 지식등록을 위해 우수지식인 선정 시 BestPractice 다수 등록자 우대 등 지식 공유문화 확산 정책 지속 추진
- 지식검증 지연 방지, 지식검증자 전문성 향상 등을 통해 신속하고 전문화된 지식검증 체계 구축
ㅇ법무부 사이버안전센터 운영
- 24시간 365일 법무부 및 소속기관의 정보자원에 대한 사이버 침해사고 예방 및 침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분석‧대응조치를 통해 법무행정서비스 안정성 확보
- 홈페이지 개인정보 포함여부 검사 및 위변조 모니터링, 보안취약점 점검 및 제거, 정보보안 교육 실시, 사이버침해대응 훈련 실시 등 다양한 보안사고 사전 예방 활동 실시
ㅇ법무 정보통신망 운영
- 법무 정보통신망 업무용 회선(총 451회선)을 실시간 모니터링 및 장애 대응
- 분기별 네트워크 트래픽 이용 현황 분석을 통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영 및 효율적 네트워크 관리 정책 수립에 활용
ㅇ 법무 정보시스템 운영, 관리
- 실국본부에 구축‧운영 중인 정보시스템(H/W, S/W) 및 응용프로그램의 유지관리
- 기관 신설‧이전, 인원 증원에 따른 법무 정보통신망 구축 및 PC, 노트북 등 전산장비 구입
ㅇ 영상회의 시스템 운영
- 원거리 기관 간 및 다수 기관(부서) 간의 효율적인 협업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영상회의실 및 영상회의시스템 운영․관리
ㅁ 수혜자 및 이해관계집단
ㅇ 민원서비스 이용자에게 기관방문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민원서비스(인터넷서신, 접견예약 등) 제공 및 확대
ㅇ 노하우, 우수 사례 등 업무관련 지식정보 공유 문화 확산, 최신 IT기술을 이용한 업무처리 전자화, 사이버침해 대응능력 향상으로 법무행정 업무처리 효율성 지원 및 보안성 강화
ㅇ 행정업무 및 민원서비스의 정보화를 통해 법무부 공무원 인력 증원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키고, 내‧외국인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
ㅁ 기대효과
ㅇ 법무행정정보의 신속‧정확한 제공 및 온라인민원서비스 개선 및 서비스 확대를 통해 대국민 서비스 향상
ㅇ 전자결재‧전자우편‧지식행정 등 법무행정포털 및 보호관찰‧소년보호‧치료감호‧교정‧출입국 등 실국본부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으로 법무행정의 효율성 제고 및 대국민 서비스 제공
ㅇ 정보시스템 고도화, 신기술 적용 등 업무처리 절차 개선 및 업무 전자화 확대로 스마트 법무행정기반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