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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현재의 자동차세는 50년 전에 만들어져 오늘날의 기술 발전 추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자동차세를 현행 배기량에서 차 값을 기준으로 바뀌어 자동차세를 내도록해야 한다. 자동차세는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 제도로 이는 배기량이 낮으면서도 성능이 좋고 값 비싼 외제차 소유자가 성능이 낮은 저가의 국산 자동차 소유자에 비해 오히려 자동차세를 적게 내는 조세부담의 역진성을 바로잡자는 취지임
현 실태 및 문제점:차량 가격을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매기는 것은 글로벌 추세에도 맞는다. 미국 등은 차량 가격을 기준으로 과세한다. 무엇보다 현행 자동차세 부과 기준은 지역에 상관없이 아파트 평수에 따라 재산세를 매기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자동차 값 기준 자동차세 부과 추진은 옳은 방향으로, 아파트 재산세를 시가 기준으로 부과하도록 세제를 손 본 것처럼 이제 자동차세도 조세형평에 부합되고 어긋나고 있어서 문제점으로 대두됨
개선방안:하지만 배기량을 기준으로 한 현행 세제는 재산세적 목적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고가 수입차와 국산차 간 조세부담 역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BMW 520d(1,995㏄)는 현대차 쏘나타(1,999㏄)보다 가격이 3배 정도 비싸지만 배기량이 비슷해 자동차세는 40만원 정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 현행 배기량을 기준으로 하는 자동차세는 조세형평성에 맞지 않는 만큼 차량 가격에 맞춰 내도록 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중저가 차량은 현행보다 세금을 줄여주고 고가의 차량은 더 내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추진하여 시행하자는 것임
기대효과: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추세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배기량 기준 과세는 소형차 유도 등의 효과가 있다지만 고가 수입차가 급증하는 현실을 고려하면 득보다 실이 크다. 자동차세 개정은 조세형평의 원칙에 맞도록 자동차세는 차량 구입 및 등록 단계에서 한번 내는 소비세·등록세와 함께 현행 자동차 세제의 두 축이다. 그런데 소비세· 등록세는 차량 가격을 기준으로 세금을 매기는 반면 자동차세는 배기량을 기준으로 부과돼 역차별 등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더욱이 자동차세는 도로 사용, 대기오염 등에 따른 부담금에다 재산세적 성격으로 바꾸어서 시행하자는 것임
... 요:현재의 자동차세는50년 전에 만들어져 오늘날의 기술 발전 추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자동차세를 현행 배기량에서 차 값을 기준으로 바뀌어 자동차세를 내도록해야 한다. 자동차세는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 제도로 이는 배기량이 낮으면서도 성능이 좋고 값 비싼 외제차 소유자가 성능이 낮은 저가의 국산 자동차 소유자에 비해 오히려 자동차세를 적게 내는 ...
... 가능성이 있는 점 등을 들고 있습니다.제도 개선에 대해 찬반 양론이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지금과 같은 ‘배기량 기준’이 적절한지, 보다 합리적인 기준으로 어떤 것이 있을지 국민 여러분의 생각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
... 엄청나게 자랑을 하는 현대차 직원의 권유로 넥쏘 차량을 구입했습니다,처음엔 수소 충전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 용기 사용연한이 15년이라는 사실을 처음 알았고 수소통도 가격이 6백만원이라는데 3통을 교환하면 1800만원이라는 사실도 충격이였네요.아무튼 여러가지 자세히 설명을 해주셔서 칭찬해 드리고 싶습니다.수소차를 여러번 리콜도 했었고, 내압용기 ...
... 운영대상 민원은 2개부서/ 3개팀/ 26개 민원창구로 민원여권과(14개 창구), 부동산정보과 일체(4개 창구)/ 자동차세팀(2개 창구)/ 임대사업팀(2개 창구)/ 자동차등록팀(4개 창구)를 민원을 한 곳에서 통합 처리할 수 있도록 통합청사 2층 통합민원실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통합 민원실은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여 쉽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으니 방문하시어 민원실 이용시 ...
... 할인은 도시가스에 하라고 한다"며 통합 신청이 되지 않고 일일이 신청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개선방안장애인 등록시 자동차세 할인 전기요금할인등을 한번에 통합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기대효과장애인들이 한전 구청등 일일이 날잡아서 방문할필요없이 한번에 적용할 수 ...
... 제도와 시스템을 정비하여 다른 선진국과 같이 이륜자동차 운전자들에게 기본권을 되돌려주고 일정 배기량 이상의 이륜자동차를 통행시켜야 마땅한 시기가 되었습니다.이륜자동차 운전자들도 국민입니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국민의 의식 수준 운운하면서 국민들에게 책임을 돌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더 이상 이륜자동차에 관한 무제도 상태를 ...
... 아파트 단지의 주차문제가 심각하다.단지안 주차공간은 차량을 방치하더라도 공권력으로 견인조차 못한다. 이런문제가 심심찮게 언론에 나오고 있다.세번째는 주택의 가격을 불필요하게 높이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현재 아파트의 ... 것이 어렵지 않다,)그야말로 딱 내가 살 전유부분만 돈내고 구입하는 것이다.이게 공평하지 않은가?어떤 집은 차가 3대 있고 어떤 집은 ...
... 곳으로 부터도 만족할 만한 답변을 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볼 때 이 한 외국인이 체납하고 있는 통행료와 자동차세가 총 2백여 만원이 넘는다고 볼 때 전체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수로 볼 때 통행료를 추산한다면 어마어마한 금액이 될거라는 추산이 되고 있고, 도로공사든 민자고속도로관리업체든 부족한 수입분이 누적이 될 게 뻔하고 결국은 우리 ...
... 병무시스템 병역법 시행규칙 지방세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취득세, 등록세, 면허세,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농업소득세, 도축세, 레저세, 담배소비세, 종합토지세, 주행세, 지방소비세, 등록면허세, 사업소세, 지역개발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소득세 18 행정안전부 (지방세정책과) 서울특별시 (세정과) 표준지방세 시스템 (서울시 제외 시군구) 서울세무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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