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04월 30일 시작되어 총 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색각이상자를 배려하는 지하철 노선도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고상정님의 의견정리2016.05.15

 여러분 안녕하세요. ^ ^




 이 글은 색각이상자를 위한 지하철 노선도 개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색각이상자분들께서 색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겪으시기 때문에, 기존처럼 색으로만 노선을 구분하면, 헷갈리기 쉽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노선도에 '무늬'를 넣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떤 분들께서 좋은 의견들을 제시해주었고,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늬를 넣는 것과 동시에, 환승역을 쉽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2. 손으로 만져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면 더 좋을 것 같다.












이 의견들을 반영하여 저의 의견을 좀 더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반가워요 ^ ^


오늘은 타요와 로기라는 친구를 소개하려고 해요.


타요와 로기는 서울에 살고 있는 두 친구입니다. 우선 두 친구를 한 번 따라가 보려고 합니다. 왜 따라가냐구요? 아니 글쎄, 일단 한 번 따라와 보시어요.ㅎㅎ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둘은 이촌역에서 지하철을 탔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이촌역은 하늘색 선인 4호선이네요. '다음역은 신용산역입니다.'라는 안내 방송이 나오고, 둘의 목적지는 동대입구역입니다.

 

이촌-신용산-삼각지-숙대입구-서울역-회현을 지나서 명동역에 도착하니, 다음역은 ‘충무로역’이라는 방송이 나옵니다. 곧 충무로역입니다.

그런데 이때 타요가 로기에게 어서 내리자고 합니다. 동대입구역은 주황색 선인 3호선이기 때문에, 다음역인 충무로역에서 환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로기는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무슨 소리야? 곧 있으면 알아서 동대입구역에 도착할텐데...”

 

오잉? 이게 무슨 말일까요? 하늘색 4호선을 따라가면 명동역 다음은 충무로역이고, 충무로역 다음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이지 말입니다. 타요는 당황스러워집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요?

그렇습니다. 그것은 바로 로기가 색맹(색각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색맹은 전색맹과 부분색맹으로 나뉘는데, 전색맹인 로기는 아무런 색깔을 구분할 수가 없기 때문에 명동-충무로-동대입구역으로 4호선이 이어진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전색맹이 아니라 부분색맹이라도 노선도를 보기 힘든 것은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노선도가 이들을 배려할 수 있을까요?

제가 구상한 것을 간단히 그려보았습니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헉...제가 금손이 아니라서 그림이 엉성한 것은 어쩔 수가 없네요...ㅠㅠ

그래도 양해부탁드립니다...


아무튼 제가 구상한 위 노선도의 특징은 '색깔' 대신에 '무늬'로 노선을 구분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우선 역과 역 사이의 선에 대각선이나 X자 무늬를 넣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색이 혼란스러워도 문양을 통해서, 대흥-공덕-효창공원앞역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림처럼 선을 넣는 방법외에도 별무늬, 물결무늬, 물방울 무늬 등을 넣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색각이상을 겪는 사람들은 색을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색의 명암을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무늬를 진하게 넣거나 알록달록하게' 만든다면, 그들의 불편을 조금이나마 덜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하신가요?


사실 저는 색각이상자는 아니기 때문에 그분들의 불편을 직접 겪어보지는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 더 잘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언제든 좋은 의견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참여기간 : 2016-04-30~2020-06-08(1시 종료)
  • 관련주제 : 교통 및 물류>기타
  • 그 : #복지 #지하철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