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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5년 07월 29일 시작되어 총 96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GAP(농산물우수관리) 소비자 인지도 제고 방안」온라인 정책 의견수렴 실시
과제 1 : 소비자 대상 GAP 홍보 방안

◇ 우리부는 『웰빙ㆍ안전ㆍ개방화 시대 GAP 농산물 확산 방안』을 마련하여 발표하고 추진하고 있으나, 소비자, 농산물 유통관계자들에 대한 인지도가 미흡하여 정책추진 효과가 미흡

 ⇒ 소비자ㆍ유통관계자ㆍ급식관계자 대상 GAP 개념과 확산 방안에 대한 홍보 방안 마련 필요

과제 2 : GAP(농산물우수관리) 개념 바로 알리기 홍보 방안

◇ GAP(농산물우수관리제도)제도는 HACCP(안전관리식품) 인증과 유사한 개념의 위생안전관리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GAP 인증제도의 정체성이 불명확한 것으로 소비자가 인지함 

 ⇒ GAP제도의 도입 목적과 개념을 소비자에게 정확히 알릴 수 있는 홍보방안 마련 필요


■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 농산물우수관리) 제도 개요란?
재배환경, 재배과정, 수확·수확 후 관리, 저장과정 중에 혼입될 수 있는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거나 감소시켜 최종 생산 농산물에는 위해요소가 없거나 있어도 국가가 정한 기준치 이하로 관리되어 안전성이 확보된 농산물을 공급하는 합리적 제도입니다.
ㅇ 중점 관리 사항
- (생산환경관리) 재배지역의 토양과 수질 등이 깨끗한 지역
- (재배관리) 농약, 비료 등을 안전기준에 맞게 사용
- (수확관리) 위생적인 수확 후 관리시설에서 선별, 포장
- (위해요소관리) 생산농산물에 대한 연1회 농약, 중금속 분석
- (이력추적관리) 생산에서 판매까지 전 과정을 기록, 정보제공

■ GAP 인증 현황
❍ 136개품목, 인증건수 2689건, 참여농가 46,323호, 재배면적 58,763ha(‘15.1월기준, 전체 경지면적의 3.4%수준 )

'14년도 각종 국가인증제도 인지도 조사 결과(케이이비아리서치)
 
구분 사례수 종합
인지도
유기
가공
식품
친환경 농산물 전통
식품
품질
식품
명인
지리적
표시
GAP HACCP 가공
식품
KS
동물
복지
저탄소
2014년(A) 1,200 61.7 79.8 92.8 29.6 33.3 41.8 57.4 71.1 88.0 27.5 47.5
2013년(B) 1,200 56.3 77.5 89.5 26.8 21.3 35.4 42.8 69.9 86.8 - -
A-B 5.4 2.3 3.3 2.8 12.0 6.4 14.6 1.2 1.2    
 

 
  • 참여기간 : 2015-08-17~2015-09-06(24시 종료)
  • 관련주제 : 교통 및 물류>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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