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배경
○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수혜자의 저변확대와 박물관의 지역사회 교류를 독려하기 위해 박물관 동아리 활동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박물관에서의 학습동아리에 대한 인지도 저조
○ 박물관 동아리 결성시, 예상 참여자인 국민과 지역사회 요구(needs)에 대한 심도있는 파악 필요
○ 2016년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등의 요소등을 반영하여, 청소년의 직업체험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교사와의 협업 타진 방향 제고
○ 재능기부형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회 확대 및 지역사회에 기반한 생활 속 인문정신문화 실현 방안
□ 의견수렴 내용
○ 박물관 동아리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 및 동아리 활동 활성화 방안
○ 지역사회와 연계한 청소년 직업탐험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