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3~2017
○ 사업구간 : 내성교차로〜송정교차로(L=14.5km)
○ 사업내용 : 중앙버스전용차로, 환승시스템, 버스우선신호, 버스운행정보관리 등
○ 사 업 비 : 450억원(국․시비 각50%)
○ 추진방법 : 단계별 추진
- (1단계) 내성R〜올림픽R, L=7.4㎞, (2단계) 올림픽R〜송정R, L=7.1㎞
향후계획
○ ‘15. 3, 2단계(올림픽~송정, 7.1km) 설계용역 발주
○ ’15. 4, 1단계 설계용역 완료, 공사 착공(해운대 구간)
○ ‘16년~, 1단계 공사시행(동래구간), 2단계 공사 추진
기대효과
○ 버스통행속도 향상 (19.2Km/h → 23.0Km/h)
○ 승용차 통행속도 향상 (24.7Km/h → 25.6Km/h)
○ 버스 이용승객 증가 (341천 통행/일 → 360천 통행/일)
○ 사회적 비용 감소 (연간 268억원)
※ 서울시 도입결과(청라~강서 구간) : 이용만족도 상승(77%), 통행속도 증가(31%), 통행시간 단축(10분), 비용절감(14.5억원/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