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원 친절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방문․전화 민원응대 스킬 및 불만고객 응대요령 등 매년 정형화된 교육 실시
- 외부 강사 초빙에 의한 친절교육은 전문성은 있으나 현장 적용 효과 낮음
- 연 1-2회 별도의 친절교육시간 배정에 따른 1/2 직원 3시간 가량 업무공백이 규모가 큼.
❍ 개선방안
- 내부 직원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반영한 친절행정 UCC 동영상 제작 및 시상
- 정례조례 이후 시간을 활용하여 우수 UCC 시청으로 친절교육 실시
- 연 5회 정례조례 친절교육을 통한 친절 마인드 함양 및 친절문화 노출 기회 제공
- 1/5 직원 정례조례 참석 및 친절교육 참석으로 업무공백 규모 축소
❍ 기대효과
- 기존예산(강사료 및 준비비)의 공모전 시상금 전환으로 직원복지 및 창의구정 실현
- 직원이 경험한 현장의 특성을 반영한 민원 응대요령을 통한 현장 적용 효과 증대
- 틀에 박힌 친절교육에서 벗어난 현장 맞춤형 친절교육 제공으로 친절교육 친밀감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