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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소비자 맞춤형 농산물 품질표시 확대 개선방안 마련
농림축산식품부
2020.02.02
□ 추진배경
  ㅇ 소비자가 농산물 구매 시 외형적 품질 외 원하는 농산물의 품질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권 보장 필요
       * 농산물의 매운 정도, 당도 등 내적 품질정보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으나 표시의 번거로움으로 생산 농업인과 판매처에서 품질표시에 소극적
□ 추진내용    
   ㅇ
국민생각함을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농산물 품질표시 방법에 대한 의견수렴 실시
       - (생각의 탄생: 대화형) 농산물의 품질표시방법에 대한 의견 수렴
       - (생각의 발전: 설문형) 효율적인 품질표시방법 선정을 위한 설문(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매운정도·당도 표시 관련 의견 등) 진행
       - (생각의 완성) 국민생각함을 통해 도출된 의견을 반영하여 농산물 판매처에서 원활하게 품질표시 할 수 있도록 가이드 마련
         * (매운정도) 대형마트 판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추의 매운정도에 따라 개별표시가 가능한 디자인으로 변경(‘매운정도’표시 시범 추진)
         * (당도) 품목별 당도의 다양성으로 인해 당도 표시 활성화를 위해 ‘매우 높은 당도’만 표시할 수 있도록 디자인 개선

소비자 맞춤형 농산물 품질표시 도표 

□ 추진성과    ㅇ (생산자) 농산물 품질표시를 통한 경쟁력 강화로 농산물 판로 확대
    ㅇ (판매업체) 품질관리 차별화, 브랜드 경쟁력 상승으로 매출증대
    ㅇ (소비자)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품질정보 제공으로 구매 선택권 보호


□ 향후계획    대형마트 판매장에 캡사이신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여 점진적으로 확대 표시
       -POP를 활용한 품질표시로 소비자에게 정보제공 내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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