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제안

  • HOME>
  • 국민제안>
  • 공개제안
공개제안 상세
제목 종묘관리소 홈페이지 오류

제안평점

-

현황 및 문제점

<<마땅히 요청할 곳이 없이 이곳 게시판에 올림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라며, 각각 종묘관리소 홈페이지 메뉴와 그에 따른 의견입니다.>>

종묘이야기-소개-사직단, 종묘이야기-약사-사직단
종묘 홈페이지에 사직단을 설명하는데, 쌩뚱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설명이 있는 것을 문제 삼는 게 아니라 사직단 소개를 종묘 홈페이지에서 종묘이야기-소개 하위 메뉴에 배치했는가? 하는 부분에 대한 의아함입니다. 사직단을 별도 홈페이지로 구성을 하는 게 가장 바람직해 보입니다만, 여건상 그게 안 된다면 아예 별도 메뉴로 빼는 게 상식적일 것 같습니다. 사직단은 국가문화재이자 매년 봉행되는 사직대제도 국가무형문화유산이며, 일각에서는 세계유산 등재를 준비하는 것으로 아는데 홈페이지 조차 하나 없다는 것이 아쉽네요.

종묘이야기-브로슈어(e-book), 종묘제례자료실-동영상게시판
적어도 1년 아무 내용 없이 비워 둘 메뉴라면 제거 하는 게 맞지 않겠나 합니다. (서비스 차원에서 최신 종묘제례·제례악 또는 행사 동영상 또는 관련자료 등 올려 주시면 어떨까 합니다.)

종묘제례자료실-행사소개
(생략) 지금은 매년 5월 첫째주 일요일에 봉행되고 있다.(하략) 이 설명은 오류입니다. 종묘대제는 현재 1년에 2회 매년 5월 첫째 일요일과 11월 첫째 토요일 봉행되고 있으며, 굳이 명칭을 구분하자면 종묘춘향대제, 종묘추향대제일 것 같네요. 이 설명을 보고 베낀 인터넷의 수많은 종묘대제 설명이 동일한 오류 범하고 있기에 그 정도가 심각하다고 사료됩니다. 실제로 네이버(백과사전 포함) 등에서 종묘관리소를 직접적으로 출처로 거론하며 종묘대제는 1년에 1회라고 답변을 주길래 웃었으며, 덕분에 종묘홈페이지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종묘제례자료실-종묘제례문물-제기
인터넷에서 종묘제례 동영상을 봤을 때 요즘에는 등잔이 없는 것 같은데 설명 그림에는 있네요. 그렇다면 1실만 있다든지 혹은 예전에는 사용했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다든지 부기를 해 줘야 할지 싶고, 어관세이 사진은 어관세이와 반 아닌가요? 또한 관지구는 정확히는 관지구(뚜껑) 또는 관지구(덮개)일 것 같습니다.

종묘제례자료실-종묘제례문물-제수
준상 설명에서, 신위에 가까운 쪽(상)에 물(명수,현주 등)이 놓이기 때문에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또한 계이와 조이에는 각각 시기에 따라 물/술이 담기는 것은 맞지만 제수를 중심으로 설명하려면 그냥 울창주, 예제… 한 줄, 명수... 한 줄 이런 식 설명이 바람직합니다. 각각 명수 또는 울창주가 담길 수 있다라는 것을 클릭했을 때 나와야 할지 싶습니다.

개선방안

현황 및 문제점에 따른 개선

기대효과

올바른 정보전달 등

  • 신청일

    2019-07-11

  • 처리기관

    문화재청

결과

추진상황

제안실현

실시결과

[일부실시] 안녕하십니까?
먼저 우리 청 업무에 관하여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리며, 제안하신 내용에 대한 일부 실시 결과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종묘 홈페이지 내 사직단 관련 내용 배치(실시 검토)
검토 의견에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현재 사직단은 직제상 종묘관리소에 포함되어 있어 홈페이지 역시 하나로 운영되고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사직단 복원사업이 완료되어 독립된 직제가 신설될 시 홈페이지 역시 별도로 마련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습니다.

2) 브로슈어 및 동영상 게시(실시 완료)
현재 종묘에서 배포하고 있는 브로슈어와 종묘 관련 행사 동영상을 게시하였사오니, 필요하신 경우 종묘 홈페이지에 방문하시어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3) 홈페이지 내용 수정(실시 완료)
행사소개와 제기 및 제수에 대한 설명은 제안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종묘제례보존회(전주이씨대동종약원)의 검토를 거쳐 수정하였습니다.

그 밖에 문의 사항이 있으실경우,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종묘관리소 서지형(☎ 02-2174-3605. gbro3631@korea.kr)에게 연락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행운과 건강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처리기관

    문화재청

  • 통지일

    2019-08-14

평점을 입력하시면 분기별로 추첨하여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입력

국민신문고 및 SNS 로그인을 통하여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전체 댓글 수 : 0 건

제안 평점 :  (  )


    • 선정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