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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소통 환경(홈페이지 조직도) 효율적인 활용방안 제안

제안평점

평점 평점 평점 평점 평점 (5.0)

현황 및 문제점

1>제안개요
소통의 중요성이 체감됨 따라 거의 모든 조직들의 내. 외에 소통환경 개선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정보화 환경에 걸맞은 소통환경을 관리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용자의 입장들을 고려하지 아니 하고서는 유익한 서비스를 기대하기 쉽지 않다.
하기에 가장 간단하면서도 별다른 부담이 따르지 아니한 범위부터 하나씩 체감하면서 확인될 수 있는 것부터 제공함이 시급한 실정이다.
오프라인 상으로 기관. 단체를 방문했다가 다른 기관. 단체로 일을 보기 위해서는 출구를 나가서 찾아 가야 하지만, 온 라인 상으로 방문한 민원인이나 고객들은 일을 보다가도 타 기관. 단체를 방문하여 확인한 효과를 얻어 일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실현은 작은 서비스 하나를 마련(http://blog.daum.net/sse5404/114)
해놓고 안내만 해도 긴요하게 활용 될 수 있다는 것이다.
2>현황 및 문제점
소통의 중요성은 경쟁적으로 강조함에 비추어 볼 때, 본받아 실천할 만한 사례를 찾기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수많은 기관. 단체들 중 몇 몇 곳들을 선택하여 소통 환경과 방법들의 현황을 알아보면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실정이다.
문제점 여, 부 조차 파악하기 쉽지 않은 실정이며, 문제는 문제를 낳듯 심지어 상식 밖의 언. 행으로 제2,3의 문제를 야기한 경우까지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화 환경들을 이용함에 있어서 개인블로그를 비롯하여 공공기관. 단체의 공식 홈페이지까지 사용자 입장 중심의 배려 없는 환경구성과 관리, 운영은 외면당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함에도 정보화 시대 진입 초기 한국의 정보화 열기를 바탕으로 정보화 환경 변화와 적응력 속도가 대단했던 현상이 일제 강점기의 잔재(공공, 행정 등의 거창한 명분으로 국민 개인들의 옥석 같은 아이디어들이 천박한 욕심을 위한 기업이나 무사안일에 매몰된 일부 기업가와 공직자들에 의해 사장(私藏)되었다.
이런 현상들 속에서 구글이나 알리바바 같은 기업들의 탄생에 뒤져 있는 실정이다.
아직도 이런 실정들을 외면하고 타성에 젖어 국민들의 유익한 기회를 가로 막고 있는 언. 행이 되지는 않은지 살펴보면서 사용자 중심에서 판단하여 협조됨이 절실할 때이다.
이런 실정들을 고려할 때, 현황 및 문제점 파악할 기본적인 환경 여. 부를 논하기 에 앞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별다른 부담이 따르지 아니한 범위 내에서 하나씩 확인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해보자는 것이다.
특히 조직 내부의 비효율성은 물론, 민원인들에게 불편함을 감수하게 하는 문제점을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1)조직 내부의 비효율성; 민원인이 조직도의 안내에 따라서 담당자에게 바로 전화할 수 있으므로 서 과거나 현재에도 조직 내 하위직급자 및 후참이 먼저 전화받아서 전달하는 비효율성을 예방 할 수 있다는 점이다.
2)민원인들에게 불편함을 감수하게 하는 문제점을 방치: 현재 민원인들이 해당부서 담당자 안내 받기가 불편함에 대한 개선의 모습이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
3)불필요한 오해 유발; 가능한 연락을 하지 않기를 바라는 모습으로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4)소통은 행정 상품 수요자 보다는 공급자 편의 위주로 강조되고 관리. 운영되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개선방안

3>제안내용
해당 기관. 단체들이 방문(찾아오는)길은 안내하는데, 반해서 나가는 길은 안내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온라인상의 공공기관. 단체 방문자의 경우는 다른 유관 기관, 단체들을 방문하는 경우들이 많다는 점이다.
이런 점들이 고려된 것이지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다른 기관. 단체들을 링크 시켜 놓거나 베너광장들을 마련하여 제공하는 경우들이 많다.
이로 하여 초기의 활용정도와 달리 관리 방치로 활용도가 감소되다 유명무실 할 정도에 있는 실정이다
이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한다.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조직도(;
http://www.moef.go.kr/mi/orgnzt/org.do?bbsId=MOSFBBS_000000000097&menuNo=9040100)
메뉴 화면 어디에다 “타 기관. 단체 조직도 바로가기”메뉴를 마련하여 이 URL(:
http://blog.daum.net/sse5404/114)
를 링크(불가하면 다른 곳을 모색)하여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방문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배려가 되게 하자는 것을 제안한다.
1)방문자가 타 기관. 단체를 방문할 때, 편하고 쉽게 접속되게 배려하자는 것이다.
2)기획재정부에 관심 있는 방문자가 늘어남에 따른 달라진 모습과 재방문 욕구 소재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3)국내 많은 기관. 단체들의 구조와 기타 사항들을 쉽고 편하게 살펴보고 문의까지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자는 것이다.
4)본인들의 소속 기관. 단체, 지역, 기업 정보화 환경(예로 홈페이지 조직도)을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추가하여 긴요하게 사용할 소재로서 제공하자는 것이다.
5)이런 기준보다 유익한 것이 있(없)다면 그(이)런 정보를 공유하여 함께 사용하자는 것이며 이러 할 때, 급변하는 4차 산업 혁명시대에 대한민국이 함께하자는 것이다.
6)특히 기획재정부의 경우 예산낭비 발생부분들 예방하고 절감부분들을 모색하는 주무 부처로서 다른 부처들은 물론 전국 각 공공기관. 단체들에게 모방할만한 새로운 사례를 예시해 줌으로서 여러 곳에 유익한 불쏘시개가 되게해주자는 것이다.

기대효과

4>기대효과
1)소통 환경 활성화 조성효과
2)예산낭비 및 시행착오 예방 효과
3)용심{用心=배려(配慮)와 감사(感謝)}의 위력(威力) 체감효과
4)새로운 변화에 접근하는 사례 예시에 따른 효과
5)부처 및 공공기관. 단체들의 홍보 효과
6)긍정적인 국민들에게 사기 진작 및 청소년들에게 자신감 소재 제공 효과
7)정보화 및 4차 산업(융합화) 위력 체감 기회 제공 효과.
8)각 구청 및 읍. 면. 동 별 소통환경 효율적인 활용방안 경쟁 환경 제공효과
9)일자리 소재 발굴. 창출 환경 활용 경쟁 환경 제공효과
10)기타 응용에 따른 기대효과.

5)결론
“해보기나 했는가? “라는 질문에 쉽고 편하게 답변할 수 있게 선택하여 그 위력을 국민들과 함께 체감되게 하자는 것이다. 끝.

제안 처 및 제안 자 소개(;http://blog.daum.net/sse5404/83)

  • 신청일

    2018-09-16

  • 처리기관

    기획재정부

결과

추진상황

제안실현

실시결과

[일부실시] 제안주신 내용을 검토한 결과, 정부 24(대한민국 정부 포털) 사이트에서 중앙행정기관(18부 5처 17청) 및 17개 지방자치단체의 조직도를 모아서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김문환 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기획재정부 조직도 화면 내 정부 24 페이지를 연계하여 더욱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반영하였습니다.

  • 처리기관

    기획재정부

  • 통지일

    2018-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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