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1년 04월 09일 시작되어 총 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울산광역시 남구 골목형상점가 지정 및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주민의견 수렴
울산광역시 남구 남구 골목형상점가 지정 및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함에 있어 제정이유와 주요내용을 구민에게 미리 알려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1. 제정이유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2조제2호의2 및 같은법 시행령 제2조의2에 따라 골목형상점가의 지정과 활성화에 필요한 사항을 마련하여 소상공인의 경쟁력 향상과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2. 주요내용
. 조례제정 목적과 정의(안 제1~2)
. 골목형상점가 지정에 관한 사항(안 제3~6)
. 골목형상점가 지원사업(안 제7)
. 골목형상점가 심의위원회 설치운영(안 제8~14)
 
 
  • 참여기간 : 2021-04-09~2021-04-23
  • 관련주제 : 경제·산업·통상>소상공인
  • 관련지역 : 울산광역시>남구
  • 그 : #상권활성화
0/1000
지방과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청년 창업 지원 방안 제안

1.제안배경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을 제외한 우리나라의 비수도권인 소위 '지방'이라 불리는 지역들과, 그 중에서도 지역에 산업단지나 양질의 일자리가 없는 지역에서는 대부분의 젊은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 등 대도시로 떠나는 인구유출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방의 지자체들은 이러한 인구감소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일자리가 없는 지역에는 젊은세대가 타지에서 새로이 이주하려 한다거나 정착할 만한 유인책이 사실상 부족한 상황으로 젊은 청년들이 모두 떠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2.현황 및 문제점 산업단지나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가 많은 서울과 경기도 및 일부 특정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지방들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양질의 일자리는 물론이거니와 지속적인 소득 창출 효과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일자리가 부족하고, 상권을 비롯한 지역경제도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방에 젊은 청년들이 몰리고 인구가 증가하며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게 만들 고민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3.개선방안  ①지방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젊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한‘청년요리경연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야 합니다. 요리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수상한 청년들이 관련 업종(요식업)의 창업을 원한다면 이들에게 정책적 지원을 비롯하여 창업에 대한 경제적 지원도 함께 제공하는 특전을 부여해야 합니다. 요리경연대회를 통해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먹을거리를 제공할 수 있고, 관광홍보 효과도 얻을 수 있어 지역경제가 함께 활기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②청년요리경연대회를 통해 새로운 메뉴를 찾고 개발하기 위하여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요리법을 주제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요리경연대회를 실시해야 하며, 이를 통해 젊은 청년들에게 지역의 멋과 맛을 알리는데 역점을 두어야 합니다.   ③전통시장에서 요리경연대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회참가자와 그 가족·방문객·관광객들을 통해 전통시장도 함께 활성화시키는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요리경연대회가 개최되는 대회장 한쪽에 시식·시음 코너를 비롯하여 야시장처럼 사람들이 음식을 편하게 먹고 갈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마 련해 주어야 하고,    ㉡외지에서 온 참가자·방문객·관광객들은 시장 이용이 서툰 것을 감안하여 이들을 위해 시장 곳곳에 안내문을 부착해야 하며,    ㉢방문객으로 인근에 주차난이 심할 경우를 대비하여 충분한 주차공간을 마련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을 전통시장에서 보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총0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